실상 보다 과장하여 믿음성이 적은 소리를 마구 기세있게 내는 허풍 떨기는 정치계나 치료제 광고 등에서 그 대표적인 예를 찾아볼 수 있다.
한국에 88올림픽을 유치하는데에 공을 세운 여세를 몰아 대통령에 입후보한 노태우씨는 여러가지 내용의 공약중에서 한 말이 있다. “내가 대통령에 당선되면 청와대에 들어갈 때의 나의 재산과 임기를 마치고 나올 때의 나의 재산이 똑같이 되도록 하겠습니다”라고 한 말이 나에게는 특히 인상적으로 들렸다. 그래서 나는 그 내용을 항상 염두에 두고 그 결과를 볼 것이라고 마음 먹었다.
그는 대통령에 당선되었고, 임기를 마치고 청와대에서 나오게 되었다. 청와대에 있는 동안 수천억원의 축재를 한 사실이 드러나게 되었다. 공약은 허풍 떨기에 불과하였다는 사실이 드러난 것이다. 그 엄청난 액수의 축재는 대부분 뇌물에 의한 것일 것이다.
노태우씨의 공약이 허풍떨기일 것이다라는 것을 유권자들이 미리 알 수 있었더라면 그는 당선되지 못하였을런지도 모른다. 과학적 근거가 없는 치료제를 팔아먹기 위해 허풍떨며 광고를 내는 경우를 가끔 볼 수 있다. 돌팔이 의료광고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효과도 없고 비싸며, 때로는 해로울 수도 있는 것이다. 그리고 적절한 진료의 시기를 지연시키기도 하고 이로 인한 돈의 낭비도 적지 않을 수 있다.
돌팔이 의료광고의 표적은 모든 연령층이 될 수 있으나 그 중에서도 노인들이 큰 부분을 차지한다. 노령층의 사람들은 젊은층에 비해 더 많은 만성질환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허위광고에 굴복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약간의 희망이라도 있다고 생각하면 그것을 필사적으로 받아들이려고 하는 경향이 있는 사람들이다.
병은 조기 발견, 조기 치료에 의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다. 허풍떨기의 광고에 현혹되어 그 진료 시기를 놓치는 일이 없어야 될 것이다.
우리가 돌팔이 의료광고에 희생되지 않기 위해서 취할 수 있는 한 방법은 이와 같은 과대 허위광고에 대한 경계심을 항상 갖고, 보고 듣는 광고물들에 대해 주의 깊은 의문을 제기하며 허풍떠는 요소가 있는지를 잘 살펴야 겠다.
그리고 그 선전하는 제품이 국가의 관계 전문기관으로부터의 검증을 거쳐 인가를 받았는지의 여부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 인가를 받지 않은 것이라면 불법이고, 불법의 것을 우리는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