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발명가 특허 취득
차에 컴퓨터 장치 입력
‘잠잘때’는 차체 낮추고
‘고장때’는 눈물 뚝뚝
운전자와 승객들도
감정 정보 입력 가능
무심코 차선을 바꿨더니 바로 뒷차 운전자가 빵빵거리고, 헤드라잇을 깜빡이며 화를 내는 것도 질색할 일인데 운전자가 아니라 자동차가 막 덤벼들려는 사자처럼 차체를 낮추고, 빨간 헤드라잇을 번쩍거리며 분노를 표시한다면 어떨까?
일본의 도요다 자동차 회사에서 일하는 4명의 발명가가 분노뿐만 아니라 웃고, 울고, 윙크하는 자동차로 지난달 미국 특허를 받았다. 한가지 음만 내는 경적, 켜지고 꺼지기만 하는 헤드라이트 이상의 것을 운전자에게 주고 싶었다는 그들은 앞뒤좌우로 움직이는 안테나, 높낮이가 조정되는 차체, 빛의 강도가 변화하는 헤드라이트, 눈썹이나 눈꺼풀, 눈물 모양으로 디자인된 후드 장식들을 모두 색색의 빛깔로 번쩍이게 해서 기분을 표시하게 했다.
이 스스로 감정을 표현하는 자동차에는 컴퓨터와 함께 도로및 스티어링 윌의 각도, 브레이킹, 스피드등 자동차의 상태를 감지하는 소프트웨어가 장착되며 운전자와 승객도 자신들의 기분에 관한 정보를 입력할 수 있다. 헤드라이트와 안테나, 윈드쉴드, 외벽을 자동차의 눈, 꼬리, 체표면으로 간주해 셔터 또는 눈이 닫히고, 안테나는 축 늘어지고, 유리와 외벽은 어두운 색깔, 차체마저 낮춰진 상태는 자동차가 ‘잠자는’ 상태다. 반면 ‘깨어있는’ 상태에서 자동차는 셔터가 열리고, 헤드라잇 가장자리로는 눈썹이 드러나며, 안테나는 꼿꼿이 서고, 유리창과 외벽은 밝은 색깔로 변한다.
눈썹과 눈꺼풀은 전등을 헤드라잇 위로 보이도록 달고, 헤드라잇 밑에 또 다른 등을 설치해 눈물을 표시한 이들의 특허에 따르면 모든 전등은 계속 켜져 있기도 하고, 깜박이기도 하고, 점점 어두워질 수도 있다. 눈꺼풀은 위에서 아래로건, 아래에서 위로건, 대각선으로건 닫힐 수 있다. 눈썹의 모양도 바뀔 수 있으며 눈썹, 눈꺼풀, 눈물의 색깔은 서로 다르다.
자동차의 상태, 도로및 운전자의 상태에 관한 데이타는 자동차의 컴퓨터에 수집, 저장되는데 예를 들어 마구 끼어드는 자동차, 속도, 브레이크 밟는 정도등 분노 반응을 일으킬만한 요인들에는 점수가 매겨져 일정한 점수에 도달하면 컴퓨터 소프트웨어가 자동차의 외관에 변화를 일으킨다. 그 정도는 시간의 경과 또는 자동차에 탄 사람의 입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점수가 내려가면 더 이상 표시를 하지 않게 된다.
후드의 조명이 빨간 색을 이글거리고, 눈썹에도 불이 켜지며 헤드라잇과 안테나, 차체의 높이가 정상 상태인 것은 분노의 표시지만, 운전자의 기분이 좋을 때 자동차는 마치 눈을 반쯤 감고 윙크하듯 후드와 눈썹이 오렌지색, 헤드라잇은 어두워지며 안테나도 꼬리치듯 좌우로 진동한다. 기계에 문제가 있을 때는 우는 것처럼, 후드 조명이 검푸르게 바뀌고, 헤드라잇도 어두워지며 눈물등이 깜빡인다. 자동차나 보행자가 갑자기 나타나 급 브레이크를 밟았을 경우 자동차의 후드 라이트가 오렌지색이 되고, 눈썹등은 빨강, 헤드라잇은 어두워지고 차체는 뒤가 낮아져 놀라움을 표시한다.
발명가들은 이 아이디어를 자동차 뿐만 아니라 모터사이클, 배, 비행기에도 응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는데, 특허번호 6,575,593번인 그 내용은 www.uspto.com에서 더 자세히 살펴 볼 수 있다. 우편 주문은 특허 번호와 3달러를 Patent and Trade Mark Office, Washington DC 20231로 하면 된다.
<김은희 객원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