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민숙 <물리통증치료 클리닉>
얼마 전 인기 리에 방영되었던 사극 드라마 ‘허준’을 기억할 것이다. 인조의 후궁인 공비의 동생이 구안와사에 걸려 허준이 정해진 기간 내에 고치지 못하자 허준의 오른손이 잘리는 위기에 처한다. 그 찰라 전령이 나타나 공비 동생의 안면 마비가 회복되었다는 전갈에 허준은 위기에서 벗어난다.
몇 주전 안면신경마비 환자가 물리치료실에 찾아와 눈과 입을 마음대로 움직일 수 없으며, 발음이 새고 세수 할 때 비눗물이 눈에 들어가고 웃을 때 더욱 한쪽 얼굴이 일그러짐을 호소하였다. 그 환자는 미국 손님들이 안면신경마비에 물리치료가 도움이 된다는 말을 듣고 물리치료실을 방문하였다고 한다.
이와 같은 증상이 있는 질환을 동양의학에서는 구안와사, 와사풍 등으로 부르며 서양 의학에서는 안면신경마비(Facial Nerve Palsy)또는 2백년 전, 벨(Bell)이라고 하는 스코틀랜드의 외과의사 이름으로 명명된 벨스 마비(Bell’s palsy)라고 한다.
안면신경마비의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창문을 열어 놓고 운전을 했거나, 찬 곳에서 잠을 잤거나, 또한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 등으로 뇌신경 중 일곱 번째에 해당되는 안면신경이 손상되어 그 신경이 지배하는 얼굴 혀 등의 근육이 마비, 움직일 수 없게 되는 질환이다. 신경은 크게 핵상, 핵, 핵하 나누는데 어느 부위에 손상되었는가가 질환의 예후에
영향을 미친다.
안면신경마비는 인구 10만 명당 20명의 비율로 발생하며, 미국의 경우, 매년 4만 명이 발병한다. 인구 분포는 20-50대에 많이 발생되고, 여자가 남자보다 1.5대 1로 약간 많으며 임신부, 당뇨병 환자, 감기와 같은 호흡기환자에게서 많이 발생한다고 보고되고 있다.
물리치료로 안면신경마비를 치료하는 방법은 마비된 얼굴근육의 신경이 가장 잘 전달되는 운동 점을 찾아 직접교류를 이용한 전기 자극을 마비된 얼굴에 가하여 안면신경을 재생시켜 얼굴 근육을 움직이게 한다.
그리고 이마에 주름 만들기, 눈살 찌푸리기, 뽀뽀하고 있는 모양 만들기, 윙크하기와 같은 운동치료로, 움직이지 못하거나 약해져 있는 근육을 움직이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깊고 강한 마사지를 얼굴 전반에 해주어 마비된 근육을 풀어준다.
가정에서 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첫 번째, 따뜻한 물수건을 얼굴에 10분 정도 대어준다. 두 번째, 거울을 보며 눈썹 올리기, 찌푸린 표정 만들기, 입술 내밀기, 양 눈 강하게 감기, 콧구멍 넓히기 등의 표정 만들기를 각 30번씩 한다. 세 번째, 양쪽 얼굴에 깊고 강하게 마사지를 해준다. 각각 하루 3회 실시한다.
안면신경마비는 아무런 치료 없이도 2주 이내 완쾌 될 수 있고 또한, 마비의 정도가 심할수록 치유되는 기간이 1년 이상 걸리는 경우도 있다. 통계적으로 안면신경마비의 75-80퍼센트 이상이 완전 회복되며, 10퍼센트는 부분회복 그리고 나머지는 불안전 회복으로 나타났다.
안면신경 마비 다른 질환과 달리 올바른 지식만 있으면, 환자가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질환이므로 조기치료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 거의 완쾌되는 질환이지만, 만일 회복이 늦어지면 불안감과 공포로 실의에 빠지기 쉽다. 당황하지 말고 전문가의 치료와 자가치료 프로그램을 병행하여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대처해 나가야 할 것이다.
문의 곽민숙 물리통증치료 클리닉(718)321-2511 , (516)238-7501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