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비즈니스라고 업주 혼자서 모든 문제를 해결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 자문해 줄 인적 네트웍을 곁에 두고 번거로운 작업들은 외부 전문기관에 과감하게 맡기는 것이 비용도 적게 들고 전문적으로 일을 처리할 수 있는 요령이다.
길을 열어줄 자문팀을 곁에 두라
스몰비즈니스의 최대 난관은 인적 자원
스몰비즈니스 운영이 어려운 점은 모든 문제를 주인 혼자 처리해야 한다는 것. 일할 사람은 업주와 몇명 종업원밖에 없는데, 처리해야 할 문제는 한두 가지가 아니다. 장사만 잘한다고 될 일이 아니다. 회계도 해야 하고 법률 문제도 해결해야 한다. 규모는 작지만 대기업에서 직면하는 여러 가지 경영관리상의 문제에서 제외되는 것이 아니다. 인적자원이 부족해 거의 대부분 업주 혼자서 고스란히 떠 안아 해결해야 한다. 그러나 기죽을 필요는 없다. 스몰비즈니스도 운영하기 나름. 대업 못지 않은 전문적 경영관리도 가능하다. 스몰비즈니스 자문회사인 RIA사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써 볼 것을 권한다.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고
돈을 주고라도 자문역을 두고
캐시 플로를 챙겨라
▶무료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여 사업체를 등록하고 고용주 납세 코드를 받는다.
요즘은 대부분의 각급 정부 기관에서 서류 없이 온라인으로 이런 일들을 처리할 수 있게 해주고 있다. 빠르고 무료이며 쉽다.
대부분의 주정부는 개인기업, S-코퍼레이션, 주식회사 등 사업체 형태별로 안내 및 등록, 납세코드 작업을 처리할 수 있도록 관련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연방국세청(IRS)도 종업원 ID코드를 만들 수 있도록 온라인 양식을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사업체 설립은 혼자서 처리하기보다는 변호사와 상담할 것을 전문가들은 권한다. 적절하지 않은 형태로 설립하여 후에 문제를 야기하는 것보다는 시작부터 변호사의 조언에 따라 올바른 사업체형태를 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문단을 구성한다.
큰 주식회사에는 분야별 전문가들인 스태프들이 있고 노련한 이사회도 있어 문제해결에 큰 어려움이 없다. 스몰비즈니스로서는 대기업의 이런 면이 가장 부럽다.
기업의 역량이기도 하다. 따라서 스몰비즈니스도 자문을 구할 수 있는 인적 네트웍을 구성하는 것이 성패의 관건이다. 관련산업 전문가 몇명, 지역 비즈니스 리더, 중요 공급업자나 고객, 외부 변호사나 회계사 등이 자문단 멤버가 될 수 있다. 많지 않은 비용으로 이들의 자문을 받을 수 있고, 정기적으로 일년에 한두 차례 만남을 갖고 큰 그림을 그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크레딧 카드 거래 수수료는 협상의 여지가 있다.
크레딧 카드 회사들은 식당이나 리테일 등 업종별로 구분 지워서 일정의 거래 수수료를 매기는데 자신이 너무 많은 수수료를 내고 있다고 판단이 되면 깎아달라고 협상을 할 수 있다. 자신이 속한 업종의 협회 등에 문의해서 다른 업소에서는 얼마나 내는지를 알아본 뒤 카드회사에 접촉해서 인하 협상을 벌이면 된다.
많은 경우 협상에 응해줄 것이고 거절한다 해도 6개월 뒤에, 안되면 1년 뒤에 다시 깎아달라고 요구를 해본다.
▶현금 상태를 면밀히 체크해야 한다. 스몰비즈니스에서 캐시는 킹이다.
그러나 많은 영세업체에서는 현금 관리를 소홀히 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현금 잔고가 많지 않은 경우가 허다하며 현금이 많을 경우에는 주인이 개인 금고처럼 이용하기도 한다.
얼마의 현금은 갖고 있어야 하나. 최소한 한번의 구매 사이클은 커버할 수 있을 정도의 현금은 보유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만약 고객이 주문을 줄이거나 예상치 못한 사태가 발생해도 회복할 시간을 가질 수 있게 된다.
급성장하는 작은 회사인 경우에는 현금 계획은 사활이 걸릴 정도로 중요하다. 공급업체나 납품업체에 회사의 계획과 전략을 미리 설명해 두고 협조를 구해두는 것이 현금 부족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좋은 길이 될 것이다.
▶골치 아픈 일들은 외주를 주라.
월 페이롤 관리는 몇명 안 되는 종업원을 가진 영세업소에는 큰 부담이다. 14명 종업원을 가진 업체도 1만4,000명 종업원을 가진 대기업고 마찬가지로 페이롤을 관리해야 한다. 실제로 영세업소 업주가 파악하고 처리하기에는 너무나 버거울 정도로 세법 관련 법규는 복잡다단하다. 바로 이런 이유 때문에 페이첵스(Paychex)와 같은 전문회사에 외주를 주는 것이 비용이나 효율면에서 낫다. 종업원 일인당 약 150달러면 페이롤 서비스 회사들이 세금공제나 보너스 정보에서 체크 발급까지 모든 일을 대행해 준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