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과 건강
일년에 40만명 이상의 미국인들이 흡연과 관계된 질환으로 사망하고 간접 흡연으로 인한 사망은 일년에 4만명 정도로 추산된다. 그 외에도 흡연은 골다공증, 위궤양, 발기부전, 임신중 각종 부작용 등 많은 질환의 원인이 되고 있다.
담배에는 약 4,000종 이상의 발암물질이 있어서 흡연을 하게 되면 폐암, 후두암, 구강암, 신장암, 방광암, 식도암, 췌장암 등 각종 암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심장병이나 중풍과 같은 심혈관 질환에 직접적인 원인이 되고 폐기종이나 만성 기관지염 같은 호흡기 질환의 주된 원인이다.
통계적으로 보면 50세전에 담배를 끊으면 금연 후 15년 동안의 사망률이 담배를 계속 피우는 사람에 비해서 절반으로 준다고 한다. 금연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철저한 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한데 다음과 같은 방법을 알고 있으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첫째, 금연을 하겠다고 마음을 먹었으면 금연 시작할 날짜를 미리 정해서 완전히 담배를 끊는 것이 좋다. 둘째, 금연 날짜를 정했으면 주위의 친구나 가족, 동료들에게 자신이 담배를 끊었다고 알리고 도움을 청하는 것이 좋다. 셋째, 금연을 결심하면 집이나 차 안 등 자신이 시간을 많이 보내는 곳에서부터 담배를 피지 않는다. 넷째, 과거에 담배를 끊기 위한 시도 중 실패 원인이 무엇이었는지 생각해본다. 다섯째, 금연 후 나타날 수 있는 불안, 초조, 우울증 등 금단현상들이 생겼을 때 어떻게 대처할지를 생각해보자. 여섯째, 담배를 피우고 싶은 충동을 느낄 때가 언제인지 미리 생각하고 대처하라. 가정이나 직장에서 스트레스를 받을 때 담배가 아니고 건강한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금연 계획을 주치의와 상의하고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금연의 방법은 행동요법과 약물요법이 있는데 약물요법으로는 니코틴 패치와 같이 혈중의 니코틴 용량을 일정하게 유지시켜서 금단증상을 줄여주는 방법이 있고 항 우울 성분의 약을 금연 목적으로 쓰기도 하고 두 가지 방법을 함께 사용하기도 한다. 금연시작 후 실패의 대부분이 금단증상이 가장 심할 때인 첫 일주일이므로 그 기간을 잘 넘기는 것이 중요하다.
이영직
<내과전문의>
(213)383-9388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