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은 우리 고유의 명절 추석이다. 추석메뉴에 관한 독자의 질문이 쏟아지고 있다.추석에 즐겨먹는 요리를 같이 배워본다. 이번 주에는 대표적인 한가위 음식인 송편 만들기에 대해 알아본다.▲문의 및 상담: 이자벨 리(뉴욕요리학원 원장),718-353-4690 www.nyasiancookingacademy.com
▲문; 추석에는 뭐니 뭐니해도 송편이 제일 먼저 떠오는데요. 이번 추석에는 직접 만들어보고 싶어요. 보통 송편이 하루도 채 못 가서 딱딱해지는데요. 부드럽고, 쫄깃하게 만들 수 없을까요? (우드사이드 김연아님)
▲답; 추석에는 누구나 송편이 제일 먼저 떠올리게 되고, 추석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음식 중 하나지요. 추석에 송편이 빠진다면 터키 없는 추수감사절과 같고 크리스마스에 산타할아버지 없는 것과 같을 거에요. 그런데 왜 송편을 만들어 먹었을까요? 송편의 의미가 궁금한데요.
송편의 모양은 반달 모양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런데 송편 안에 소를 넣고 접기 전에는 보름달처럼 둥근 모양입니다. 그러니까 송편은 보름달과 반달이 되는 셈인 거죠. 송편은 하늘의 열매인 달을 상징하는 것으로 조상님께 드리는 의미가 있답니다. 떡이란 곡물로 만드는 먹거리 중에서 맛있고, 고귀하고 정결하다는 이유로 제사나 집안의 행사에는 빠지지 않고 준비해 왔는데 그 중에서도 송편은 달을 품은 형태로 곡식이 잘 여물게 해준 달에게 감사하는 달 숭배 사상이 조상숭배 사상으로 바뀐 것입니다. 올해 나온 햇곡식을 조상님에게 대접하며 감사하는 것입니다. 또한 하늘의 열매인 달을 상징하는 송편이 있다면 땅위의 열매를 상징하는 토란은 추
석날 같이 만들어 놓습니다.
올해는 솔잎을 깔아 향이 그윽한 송편을 집에서 만들어 보는건 어떨까요?
그거아시죠! 이쁜 송편을 만들어야 결혼해서 이쁜 딸을 갖는다고요~~ ^^*
가족모두 둘러앉아 송편빚기 어떠세요!! 색고운 단호박으로 익반죽하여 호박모양 그대로 만들어 한입에 쏙~~ 영양만점 호박송편을 만들어 보세요!
▲재료: 냉동 멥쌀가루 1컵, 냉동 찹쌀가루 1/4컵, 설탕 1큰술, 소금 1/4작은술, 찐단호박 3큰술,
참기름
송편소: 1.찐 단호박 1/4컵, 설탕, 꿀 1/2작은술씩 (기호에 따라)
2. 깨소금 1/4컵, 설탕2큰술, 꿀 2작은술, 소금 약간
호박잎반죽: 멥쌀가루 3큰술, 찹쌀가루 1작은술, 녹차가루 1/4작은술, 끓은물 2큰술
▲만들기: 멥쌀가루와 찹쌀가루, 설탕, 소금을 체에 내린다. 잘 익은 단호박은 푹 쪄 내어 뜨거울 때 쌀가루와 섞어 반죽한다. 반죽은 비닐백에 30분정도 휴지하고, 다시 반죽하여 치댄다.송편소는 단호박과 깨소금을 준비한다.(호박이 질척거리면 팬에 볶아준다.차지게 치댄 송편반죽을 조금 떼내어 동글게 굴린 후, 엄지손가락으로 구멍을 만들어 준다.구멍안에 호박소나 깨소금 소를 넣고, 오무리고 다시 동글게 굴린 뒤 엄지와 검지로 살짝 눌러준다.
준비한 이쑤시개로 옆면을 세로로 5군데 골을 만든다. 호박잎반죽으로 호박의 꼭지와 잎을 만들어 붙여 완성한다.김이 오른 찜통에 솔잎을 깔고 호박송편을 넣은 뒤 10-15분정도 찐다.다 쪄진 송편에 붓으로 참기름을 바르고 설탕을 뿌려준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