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세윤 수의사< 리틀넥 동물병원>
백선 또는 Ringworm은 곰팡이에 의해서 생기는 병으로 많은 동물들이 이 병에 감염될 수가 있습니다. 이 질병은 고양이나 강아지에게 생길 때에는 빨갛고 각질이 생기며 털이 빠지며 피부가 까칠해집니다.
이 질병은 면역력이 약한 나이가 어린 동물들이 쉽게 걸리는 병입니다. 그리고 사람들에게도 전염이 가능한 질병이고 어린이들에게 더 쉽게 전염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병에 감염된 강아지들은 피부에 반점처럼 생긴 상처가 생깁니다. 하지만 고양이 같은 경우에는 피부에 아무런 이상없이 이병에 감염이 되어있을 수 있고 또 다른 동물에게 이런 질병을 옮길 수 있습니다. 이 질병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곰팡이 배양을 통해서 진단을 하게 됩니다.
또는 자외선 램프를 통해서 진단을 할 수도 있지만 이 자외선 검사는 30% 정도의 곰팡이 감염만 양성반응을 보이기 때문에 정확한 결과는 어렵습니다.
이 질병은 대부분의 건강한 사람이나 동물들은 저절로 나을 수 있지만 이 질병에서 빨리 회복되고 감염을 막기 위해서는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치료를 할 때는 곰팡이를 방지하는 샴푸로 부분적으로 목욕을 시키면 곧바로 감염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때에 따라서는 온몸을 다 치료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만약에 사람에게 백선의 감염증상이 나타난다면 집에서 키우는 애완동물은 수의사에게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애완동물에게 반점이 생긴다면 동물병원에 가셔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사람이 감염된다면 이 감염은 애완동물에게 걸렸다기보다는 다른 사람에게 걸렸을 확률이 더 높습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