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연혁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총신) 중앙노회에 소속된 리빙스톤교회(Living Stone Church·담임 유상열목사)는 2000년 6월11일 유상열목사 가족과 손승호, 최영재 집사 가족 등 몇 명의 방문자와 함께 베이사이드 211가에 위치한 알버트 학원에서 첫 예배를 갖고 시작됐다.
교회 명을 리빙스톤교회라 칭하고 선교목사로 위임한 조국환목사(빛과 사랑 발행인)에게 일요일(주일)설교를 잠정적으로 위탁했다. 담임으로 위임된 유상열목사는 수요저녁 설교 및 음악과 청소년 교육을 담당하기로 했다. 7월16일 교회를 칼리지 포인트로 옮겨 첫 예배를 가졌다. 9월5일 대한예수교장회(합동총신) 중앙노회에 가입했다. 2001년 2월16일 택스(Tax) 면제 허가를 받았다. 4월29일 조국환목사가 선교목사의 직을 사임하고 유상열목사가 모든 설교를 전담하게 됐다. 6월16일 ‘리빙스톤저널’ 창간호를 발행했다. 11월4일 플러싱 104가에 위치한 ‘Emmanuel Lutheran Church’로 예배 장소를 옮기고 첫 예배를 가졌다.
2002년 12월 김경옥전도사가 부임했다. 2004년 5월 김승민교육목사가 부임했다. 2005년 1월 김경옥전도사가 사임했다. 2006년 9월 박향숙전도사가 부임했다. 2007년 2월 매주 금요일 저녁 구역예배를 시작했다. 5월13일 기독문학동우회 봄 정기모임을 본 교회에서 열었다. 6월 청년부를 조직하고 주일예배 후 김승민목사의 지도아래 성경공부를 시작했다. 2007년 10월 박향숙전도사가 사임했다.
■교회 비전과 목회방향
유상열목사는 “리빙스톤교회는 진리 안에서 신령으로 예배드리며 영혼을 구원하고 하나님 나라 확장을 최고의 목적으로 하는 신앙공동체로서 말씀의 신앙화, 신앙의 생활화, 생활의 전도화를 훈련하는 교회”라 소개한다. 특히 “예배는 자녀와 함께 한 가족이 모두 모여 함께 드리며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찬양음악을 균형 잡아 드리는 가운데 세대 간의 문화차이를 극복하고 현 시대에 맞는 예배 형태를 지향하고 있어서 처음 교회에 나오는 사람들도 자연스럽게 찬양예배에 참여하도록 인도하고 있다. 또 교회는 보배로운 산 돌(Living Stone)이신 예수 그리스도 닮아가기를 목적하여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한다.
■리빙스톤(L.S.) 유스 오케스트라
교회가 창설한 리빙스톤 유스(청소년) 오케스트라는 2000년 9월3일 행복한교회(이성헌목사) 학생부 헌신예배에서 예배 음악을 담당했고 2001년 2월16일 행복한교회에서 열린 나사렛교단 찬양제에 찬조출연을 했다. 6월17일 유스 오케스트라 중심으로 가스펠 제즈 콘서트를 개최했으며 11월 ‘빛과 사랑’ 14주년 창간 및 출판 기념예배에 특별 출연했다. 한편 교회는 2005년 4월24일 ‘빛과 사랑’ 200호 발행기념 교회음악 세미나를 주관했다.
■리폼드 신학대학·원
유상열목사가 이사장으로 있는 리폼드신학대학·원(New York Reformed Biblical Seminary·학장 조국환박사)은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총신)로부터 인준 받아 2007년 봄 학기부터 수업을 시작해 금년 5월 처음으로 목회학석사(M.Div.)졸업생을 배출한다. 현재 20여명이 재학 중이다. 유목사는 “순수 사역자들을 양성하기 위해 세워진 신학교다. 오직 은혜(sola gratia), 오직 믿음(sola fide), 오직 성경(sola scriptura), 이 세 가지의 기본신앙의 원리에 따라 각 분야별로 전문 교수들이 심혈을 기울여 학생들을 교육하고 있다”고 말한다.
■유상열목사는
연세대학교 음악대학에서 작곡을 전공한 유상열<사진>목사는 1981년 도미하여 캘리포니아 노스웨스트대학교에서 재즈 음악을 수료한 후 전문직 음악생활을 하다 소명을 받았다. 그는 복음을 위한 사역자가 되기 위해 Midwest Theological Seminary에서 목회학석사(M.Div.)학위와 Bethany Bible College & Seminary에서 목회학박사(D.Min.), Bethany Divinity College & Seminary에서 철학박사(Ph.D.학위를 받았다. 2000년 6월 독립교단인 FCA에서 목사안수를 받았으며 2001년부터 2006년까지 Bethany Divinity College & Seminary교수를 역임했다.
2007년 뉴욕리폼드신학대학원 이사장이 되었다. 목사안수를 받은 후 리빙스톤교회를 설립했고 그동안 대뉴욕지구한인목사회에서 감사직 3년과 대뉴욕지구한인교회협의회 음악분과위원장 4년, 2008도 서기에 이어 현재 총무로 봉사하고 있다. 가족으로는 미주크리스천신문 편집국장인 유원정 사모가 있다. 교회주소: 37-57 104 St. Flushing, NY11368. www.LivingStoneCh.org
김명욱 <객원 논설위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