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한 보험기간이 지나면 그동안 납부한 보험료를 100% 돌려받는 보험료 환불 기간성 보험이 한인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다른 저축성 생명보험에 비해 보험료가 절반 정도로 저렴할 뿐 아니라 납입한 보험료를 전액 환불 보장받는다는 특징으로 인해 새롭게 생명보험에 가입하는 이들은 물론이고 기존에 일반 기간성 보험이나 저축성 생명보험을 갖고 있는 한인들 가운데도 보험을 바꾸는 사례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보험 가입을 문의해 오는 한인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사항들 중 하나가 바로 보험료에 영향을 주는 조건들이다. 모두 알다시피 생명 보험료는 나이와 건강상태, 보험의 종류, 운전기록 등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차이를 보인다.
이전 칼럼에서 기간성 보험의 보험기간과 나이에 따른 보험료의 차이를 설명한 바 있고 오늘은 건강등급과 운전기록의 차이가 보험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자. 생명보험에 가입하려면 우선 건강검사를 받아야 한다. 지정된 검사기관에서 나온 검사자들이 신청자의 집 또는 직장을 방문하거나 검사기관에서 직접 만나 20~30분에 걸쳐 기본적인 건강검사를 실시한다. 이 검사는 병원에서 받게 되는 건강검진과 동일한 종류로 혈액검사와 소변검사, 혈압측정, 병력문의 등이 이뤄지고 나이와 보험금에 따라 심전도 검사도 추가된다. 물론 검사비는 전액무료이며 회사들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다. 일단 보험이 발효된 후 자세한 검사 결과가 가입자에게 통보되는 데 병원을 자주 찾지 않는 사람들의 입장에서 보면 보험에 가입하며 자세한 무료 건강검진을 덤으로 받게 되는 셈이다.
건강검사 결과는 보험 에이전트가 아닌 보험회사로 직접 통보되며 이 결과에 따라 보험사는 각기 갖고 있는 건강등급을 부여해 보험료를 결정하게 된다. 회사에 따라 다르지만 건강등급은 보통 비흡연 등급과 흡연 등급으로 크게 나눠지며 각 등급이 또다시 4~5가지로 세분화돼 보험료가 각각 다르게 매겨진다. 하지만 특별한 질병이 없는 일반인의 경우에는 거의 1등급 내지 2등급을 받게 되므로 나머지 건강등급에 대해 자세히 알아둘 필요까지는 없다고 본다.
또 운전기록의 경우에는 음주운전 여부와 교통위반 건수 등을 보게 되는데 지난 2~3년 이내에 음주운전 전과가 있으면 아예 보험가입을 불허하는 회사들이 많고 5년 이내에 기록이 있으면 3등급 정도의 건강등급을 부여하는 경우도 허다하다.
또 교통위반의 경우에도 단기간에 위반사항이 많으면 등급이 떨어지고 심한 경우는 보험 가입을 거부당하기도 하므로 보험가입 신청 때에 보험 대리인과 자세히 상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문의 (800)943-4555
박기홍 <천하보험 대표>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