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상시 몸을 빨리빨리 움직여주는 습관 들이기
편한 자세로 숨쉬기 운동 반복하면 심장에 좋아
하루 40분 이상 걸으면 돈 안들이고도 큰 효과
요즘 같은 불경기에 스몰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매일같이 닥치는 어려운 상황을 잘 헤쳐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업주들은 매일같이 직면하게 되는 문제를 잘 해결해 나가지 않으면 쉽게 지치거나 상황이 더 악화될 수 있다.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 함몰되기보다는 간단한 운동이나 본인에 맞는 취미활동 등으로 이를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본다.
1. 몸을 빨리 움직여준다.
운동은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고 스트레스를 해소해주는 역할을 한다. 스트레스 전문가들은 운동이 뇌와 근육, 주요장기에 산소를 전달해주고 몸과 마음을 진정시켜주는 엔돌핀을 분비시켜준다고 말한다.
2. 스트레칭
단순한 스트레칭으로도 평온을 회복할 수 있다. 오피스 의자에 앉아서 단지 한번의 요가동작을 5초까지 취하면서 모두 세 번의 요가동작을 지속해본다.
첫째 팔을 양쪽 무릎위에 얹어놓고 머리를 숙인 후 머리를 바닥에 닿게하는 간단한 동작을 취해본다. 둘째 당신의 손을 넓적다리 사이에 넣고 머리를 올려본다. 셋째 발바닥을 아래에 붙인 채 손이나 의자옆을 잡고 머리를 앞뒤로 돌린다. 몇초 간 쉰후에 이 동작을 지속적으로 해본다.
3. 숨쉬기에 집중한다.
스트레스 전문가들은 숨쉬기 운동을 추천한다. 첫째 왼손을 가슴에 얹고 숨을 내쉰다. 네 번 숨을 들이키고 네 번 숨을 내쉰다. 그리고 사랑, 즐거움, 동정을 연상해본다. 이 방법은 1970년대에 심장이식수술 중 개발되었다. 심장은 뇌와 지성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심장의 활동은 당신에게 극적인 변화를 야기시킨다. 따라서 심장과 마음을 동시에 움직이는 것은 스트레스 해소에 큰 도움을 준다.
4. 차분한 이미지를 영상화한다.
눈을 감고 편안한 자세를 취한다. 앉든 눕든 상관이 없다. 당신의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편안한 영상을 상상한다. 예를 들어 라벤더를 생각하면서 몸을 치유하는 광선이 그곳에서 나오는 장면을 상상해본다. 또한 주먹을 살짝 쥔 자세로 눈을 감고 역시 야자수옆에 있는 수정을 연상하는 등 마음을 차분하게 만들어주는 상상속의 이미지를 그려본다.
5. 당신의 육감을 진정시킨다.
아로마 세라피는 오랫동안 계속되어 온 치료이다.
허브는 주로 향신료로 쓰이지만 방향이나 미용, 건강을 위한 약초로도 쓰인다. 허브가 미용·건강을 위한 방법으로 쓰이는 것을 이른바 ‘아로마 세라피’라고 칭한다. 아로마 세라피는 향기가 있는 식물로부터 추출한 순수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여 여러 건강상의 문제들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치료법이다. 비즈니스를 운영하면서 피곤해진 심신의 건강을 회복하는데 아로마 세라피가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6. 걷는 것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
걷기는 돈도 들지않고 시간만 투자하면 되는 좋은 운동방법이다. 산길도 좋고 운동장 혹은 산책로를 편안한 복장과 마음으로 걸어보면 비즈니스를 운영하면서 받았던 극심한 스트레스도 저절로 느슨해지면서 풀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혼자서 걷는 것이 심심하면 부부, 가족, 친구와 함께 걷거나 음악을 들으면서 걷는 것도 괜찮다.
마음의 평안을 유지하기 위해서 부드러운 숨소리가 들릴 만큼 걸으면 된다.
도보시간은 40분 이상이 좋고 한 달에 5분 정도를 늘려 가면서 운동량을 차츰 늘려나간다. 걷는 동안에는 마음속의 스트레스를 비운다는 느낌으로 가슴을 쫙 펴고 심호흡을 하면서 걸으면 다시 또 힘차게 일할 수 있는 원동력을 얻게 될 것이다.
7. 취미생활을 즐긴다.
취미생활 즐기기는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가장 좋은 방법 가운데 하나이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몰입하면 성취감과 만족감을 주고, 비즈니스의 부담감에서 멀어지게해 자연스럽게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준다. 그러나 취미생활이 자신과 맞지 않을 경우에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시작한 취미생활로 오히려 스트레스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취미생활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성격에 따라 악기연주, 사진 등 취미생활을 위해 꾸준한 개발이 필요한 능동적인 취미와 영화및 음악감상, 스포츠 중계관람 등 별다른 노력 없이 지속가능한 취미 가운데 어떤 것이 적합한지 선택한다. 어떤 취미가 됐든 본인에게 맞는 취미를 즐기다보면 비즈니스를 운영하면서 받았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박흥률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