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주택 시장은 이제 불황에서 벗어나 완만한 회복세를 견지하고 있다. 나오는 집보다 팔리는 집이 많고 팔리는 기간도 짧아져 재고가 줄고 있다. 거래가 활발해지면서 가격도 오르고 있다. 오늘은 연방 정부의 조사 자료와 필라델피아 인근 부동산 중개인 전용 인터넷 망의 자료를 바탕으로 최근의 집 값 및 주택 거래 동향을 살펴본다.
미국의 집 값에 관해 가장 믿을만한 통계라 할 수 있는 연방 주택금융처(Federal Housing Finance Agency: FHFA)의 주택 가격 지수(house price index) 2012년도 3/4분기 자료가 지난 11월 27일 공개되었다. 이에 의하면 미국의 집 값은 3/4분기(7월부터 9월까지의 3개월) 중 평균 1.1% 올라 금년 들어 시작된 상승세를 계속 이어가고 있다. 작년 3/4분기 이래 1년간에는 4.0% 올랐다.
이런 상승세가 어디까지 이어질지, 얼마나 강화 또는 약화될지 현재로서는 예측하기 어렵다. 불황의 늪에서는 벗어났지만, 주택 시장을 둘러싼 몇 가지 상승 동력 억제 요소—둔화된 소득 증가세, 높은 실업률, 거시 경제의 불확실성, 다량의 차압 주택—가 여전히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기 때문이다.
주택 가격 지수에 나타난 몇 가지 다른 주요 사항을 보면,
- 전국을 9개로 나눈 인구 센서스 지역 중 7개 지역은 가격 상승을, 2개 지역은 하락을 겪었다. 그 중 산악 지역(Mountain Division: 콜로라도 등 록키산맥을 끼고 있는 주들)의 분기중 집 값 상승률이 3.0%로 전국에서 가장 높았다. 반면, 델라웨어, 메릴랜드를 포함하는 동남중부 지역(East South Central Division)은 분기중 0.2% 하락, 펜실바니아, 뉴욕, 뉴저지를 포함하는 중부 대서양(Middle Atlantic)지역은 분기 중 0.1% 하락하는 약세를 보였다. 대체로 중서부 지역은 강세, 동부는 약세이다.
- 인구가 가장 많은 전국 25개 대도시 지역 가운데 분기중 집 값은 19개 지역에서 상승, 6개 지역에서 하락하였다. 상승률이 가장 높은 곳은 아리조나 주의 Phoenix-Mesa-Glendale 지역(7.2%)이었다. 반면, 상승률이 가장 낮은 곳은 뉴저지 주의 Edison-New Brunswick 지역(2.2% 하락)이었다.
- 월별 가격 동향으로 봤을 때, 미 전국의 집 값은 8개월 연속 상승 추이를 이어가고 있다.
- 주(state) 별로는 아리조나가 1년간 가장 높은 상승률(20.1%)을 기록하였고, 워싱턴DC(15.5%), 아이다호(9.6%), 노스다코타(9.2), 네바다(8.7%), 유타(8.6%), 플로리다(7.9%), 미시건(7.0%)이 그 뒤를 이었다. 아리조나, 플로리다, 미시건, 워싱턴 DC 등은 지난 몇 년간 가장 극심한 가격 하락을 경험한 곳이니 격세지감을 느끼게 된다. 반면 6개 주에서는 지난 1년간에도 집 값이 하락하였다. 일리노이, 메인, 뉴햄프셔, 뉴저지, 뉴욕, 로드 아일랜드가 그곳이다.
우리 지역을 보면, 펜실바니아 주에서는 집 값이 1년간 0.2% 상승, 지난 3/4분기 중에 0.3% 상승하였다. 뉴저지 주에서는 1년간 1.1% 하락, 3/4분기 중에도 0.6% 하락하였다. 델라웨어주에서는 1년간 6.0% 상승, 3/4분기 중 5.8% 상승하여 상승세가 뚜렷하다. 권역별로, 필라델피아 권역은 1년간 0.9% 하락했으나, 3/4분기 중 0.04% 상승하였다. 캠든(Camden) 권역은 1년간 3.6% 하락, 3/4분기 중에도 0.04% 하락하였다. 윌밍턴(Wilmington) 권역은 1년간 1.16% 하락, 3/4분기 중에는 0.82% 상승하였다. 우리 지역은 본격적인 상승세를 말하기에는 아직 이르다.
한편, 부동산 중개인 전용 인터넷망인 TrendMLS가 집계한 거래 동향을 보면, 필라델피아 지역은 금년 초 이래 거래량 증가 및 재고량 감소 추세를 견지하고 있고, 최근 들어서는 평균 주택 구입가가 상승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TrendMLS가 커버하는 필라 지역은 필라 시(카운티)와 이를 둘러싸고 있는 펜실바니아 주의 6개 카운티, 뉴저지 주의 6개 카운티, 델라웨어 주의 2개 카운티 등 모두 14개 카운티를 망라하는데, 이중 두어 개 카운티를 제외하고는 최근 2-3개월간 거래량은 작년 동기 대비 적게는 5%에서 10%, 많게는 20%에서 30% 선까지 늘고, 재고는 10% 내지 20% 줄었다. 거래 주택의 중간 가격Median Price)은 델라웨어 카운티를 예로 들면, 작년 10월 $172,000에서 금년 10월에는 $193,000으로 올랐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