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민주당 출신의 의원들이 하와이 주 의회를 장악한 지난 4일 중간선거 이튿날인 5일 당내 지도층 인사들이 주축이 된 구조개편작업이 전격 단행됐다.
상원의장직은 도나 모카도 김 의장이 앞으로도 맡게 될 예정이고 부의장에는 윌 에스페로 의원이, 그리고 원내총무에는 J. 칼라니 잉글리시 의원이 내정됐다.
질 토쿠다 의원은 상원 세출위원장에, 법무 및 노동위원장은 길버트 키잇스 아가란 의원이 맡을 예정이다.
한편 연방하원 제1지역구 후보로 출마할 대표를 가리기 위해 지난 8월 실시된 민주당 경선에서의 패배로 당초 도나 모카도 김 주 상원의원이 앞으로도 권력을 유지할 수 있을지에 대해 정치분석가들은 의구심을 드러낸바 있으나 ‘체스클럽’으로 알려진 데이빗 이게派 의원들과 토쿠다 의원이 좌장으로 포진한 당내 간부급의원 24명을 흡수함으로써 제기할 수 있었고 앞으로도 의장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질 수 있었던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도나 모카도 김 주 상원의장은 성명을 통해 “내게 신뢰와 지지를 보여준 동료 의원들에게 감사를 드리며 선거가 끝난 직후 신속하게 원내 구조개편을 마무리 지을 수 있게 되어 하루속히 다음 회기를 준비할 수 있게 된 것이 다행”이라고 밝혔다.
하와이 주 하원도 마찬가지로 조속한 회동을 갖고 원내 권력구조를 개편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고 하원은 앞으로도 조셉 수키 의장과 그 측근들이 주도해 나갈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