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자정보…매달 받는 임대 수익률 부동산 값의 1% 이상 되야
임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인컴 프라퍼티는 고수익을 올릴 수 있는 투자 방법이지만 TV쇼에서 편집해서 보여주는 것처럼 간단한 것만은 아니다. 실제 수익을 올리기까지 수많은 결정과 판단을 내려야 하고 여러가지로 해야 할 일들도 많다.
인컴 프라퍼티를 통해 보다 안정적인 고수익을 올리기 위해 반드시 질문해야 할 리스트를 4가지 카테고리로 나눠 소개한다. 만약 답을 못하는 부분이 있다면 추가로 검색하고 로컬 전문가에게 문의해서 해답을 찾아야 한다. 많이 알수록 성공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로케이션 제일주의
좋은 위치는 공실률 걱정을 덜어주고, 더 높은 임대료를 보장한다. 따라서 어떤 입지 조건을 갖춰야 하는지 다음의 질문들에 대해 만족할만한 대답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
▶괜찮은 수준 이상의 학군과 인접해 있는가 ▶인근의 범죄율은 높은가, 낮은가 ▶공원, 샤핑, 대중교통, 병원 등 편의시설은 우수한가 ▶주변에 다른 임대 부동산은 어떤 것들이 있나 ▶임대 부동산 위주인 동네인가, 오너가 많이 사는 지역인가 ▶최소한 최근 5년간 인근 부동산 시세 움직임은 어땠나.
▦현찰이 최고
인컴 프라퍼티 구입의 최고 목표는 수익을 내는 데 있다. 즉, 매입가와 비용 등의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따져야 미래에 수익을 낼지, 투자금만 축낼지 예상할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꼬박꼬박 입금되는 현찰이 최고다. 비용도 예상해야 하는데 사려고 하는 부동산의 현재 주인이 보수를 미룬 부분이 있다면 전문가를 통해 새로 평가받아야 한다.
이런 점들을 근거로 자문해야 할 질문은 ▶꾸준히 임대가 잘 된 부동산인가 ▶새로 임대가 되기까지 걸린 시간은 얼마인가 ▶현재 임대료와 인근의 임대료 상황은 어떤가 ▶지난 1년간 들어간 비용은 얼마인가 ▶매달 수입이 비용과 모기지를 감당할 수 있나 ▶현재 임대 계약서 상에 미래의 수입이나 비용에 영향을 줄 요인은 없나 등이다.
▦돌발 비용들
인컴 프라퍼티는 각종 보수에 손이 많이 간다. 지붕이나 에어컨이 고장나는 것은 물론, 임대 시장의 유행이나 취향이 바뀌어 손을 봐야 할 때도 있다. 전문 인스펙터를 고용해서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오너로서 이와 관련된 질문들과 답을 알고 있는 것이 유리할 것이다. 또한 오너가 간단한 보수 등을 직접 할 수 있으면 그만큼 보수 경비가 줄고 오너가 가져갈 수 있는 수익률은 상대적으로 높아진다. 그래서 거주용 인컴 프라퍼티의 경우 많은 오너들이 핸디맨 클래스를 드는 등 보수 기술을 직접 배우기도 한다.
한인들이 많이 구입하는 다세대 주택의 경우 세제 상 통상 4유닛까지는 주택으로, 그 이상은 상업용 아파트 부동산으로 분류돼 규정의 적용이 다를 수 있다.
▶냉난방 시설은 얼마나 오래 됐나, 컴프레서는 너무 낡지 않았나 ▶지붕은 양호한 상태인가 ▶실내 바닥이 꺼지거나, 기운 부분은 없나 ▶욕실, 주방, 침실 등에 침수된 흔적은 없나 ▶부동산의 외관은 어떤 상태인가.
▦정확한 가치 산정
다른 모든 투자와 마찬가지로 인컴 프라퍼티도 합리적인 가격에 사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할만한 규칙으로 ‘1%룰’이 있는데 매달 받는 렌트가 부동산 값의 1% 이상이면 좋은 가격이라는 것이다.
비싼 값에 사지 않는 것이 좋은 투자인 점을 염두에 두면서 던져볼 질문은 ▶비용과 모기지를 뺀 월 순수익은 얼마인가 ▶새로운 테넌트를 찾는데 몇개월이나 걸리나 ▶10~15년 내에 모기지 페이오프가 가능한 수입인가 ▶1%룰 조건을 만족시키나 등이다.
<
류정일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