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악관-연방상원 양당의원 10명 “불법이민단속 강화조치와 빅딜”

이민 청소년들이 의회에서 드림법안 통과를 촉구하고 있다.
80만 불법체류청소년 추방유예 프로그램(DACA) 수혜자들에게 합법신분을 부여하기 위한 법안이 이르면 내년 초 마련될 전망이다.
백악관 존 켈리 비서실장과 공화·민주 양당 연방상원의원 10명은 20일 백악관 회동을 갖고 내년 1월 중 DACA 수혜자 구제법안과 불법이민단속 강화조치를 담은 이른바 초당적 이민 ‘빅딜’ 법안 논의에 착수, 연방의회에서 통과시킨다는 데 합의했다.
미치 맥코넬 공화당 상원대표는 백악관 회동 후 “새해 들어 의원들이 빅딜 법안에 합의하면 1월중에 상원 본회의에 상정해 자유 표결로 처리할 것”이라고 공개 약속했다.
민주당의 딕 더빈 상원의원도 “백악관이 초당적인 논의에 동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면서 “백악관의 요구가 강경해 쉽지는 않겠지만 최대한 빅딜 법안을 도출하는데 노력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올 연말까지 DACA 수혜자 구제법안 마련을 목표로 했던 민주당은 현실적으로 연내 시간적 여유가 없기 때문에 새해 1월 표결 처리에 전격적으로 합의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백악관은 그간의 이민요구사항들 중에 최우선 최종 리스트들을 수일내 제시하겠다고 밝혀 새해 1월 이민빅딜의 성패가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내년 연방 예산법안에 드림법안을 포함시키려는 미주한인봉사교육단체협의회(미교협) 등 이민권익옹호단체들의 계획은 21일 무산됐다.
연방의회는 드림법안을 포함시키지 않은 임시 예산안을 통과시켰다. 연방하원은 251대 169로 연방상원은 66대 32로 내년 1월 19일까지 예산을 집행하는 임시예산안을 통과시켰다.
만약 DACA 수혜자 구제법안이나 드림법안이 내년 3월 5일까지 통과되지 못하면 서류미비청소년들은 추방에 직면하게 된다.
<
이창열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6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질문: 무슨 서류가 미비 되면 서류미비자라고 하나요? 답: 구글에서 찾으면 30초안에 나옵니다. 가방끈 짧은 님같은 분들은 훨씬 더 걸릴 수도 있겠네요 ^_^
서류미비던 불체자던 무슨 상관? 괜히 논리적으론 반박 불가능하니 말꼬리 잡는 꼴보니 지잡대 출신인가보네요. 본적도 없으면서 반말 싸지르고 실제로 만나면 쫄아서 말도 못할거면서 온라인상이라 막나가기는 ㅉㅉ. 나는 시민권자고 미국에서 최고명문대 졸업했는데 무슨 부모비판? 가족까지 건드는걸보니 1:1로 하면 꿀리나봐요? 서류미비학생들이 여기서 계속 살아왔는데 본인도 그랬으면 자발적으로 나가서 어디로 갈려구요? 본인이 지잡대면 그런거지 흥분할 필요 없어요 추하니까.
무슨 서류가 미비 되면 서류미비자라고 하나요? 그 서류 이름 좀 압시다.
서류미비? 무슨 서류 미비? 그냥 불체자야. 합법적으로 사는 분 욕하지 말고 널 그렇게 만든 너 부모부터 비판해. 그리고 지금이라도 자발적으로 나가라고 해. 지잡대? 놀고있네
머리에 든거 없다고 함부로 내뱉지 마세요. 서류미비학생들도 일하면서 본인들 스스로 세금내고 있어요. 미국 시민권자 못살면 학교에서 보조 다해주고 잘살면 일하나 안하고 학교 잘다녀요. 이런사실모르면 지잡대 출신이겠네요. 당신 쥐꼬리만한 세금으론 양쪽다 어느 영향도 못주니 큰일 하는척 하지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