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가주 활동 789명 중 56%가 경력 3년 이하
▶ 10년 이상 10%뿐… 가주 평균 17.6년 못 미쳐
남가주에서 활동 중인 한인 부동산 에이전트 중 3년 이하 경력자가 60%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10년 이상 경력자는 10%에 불과해 한인 부동산 에이전트 대부분이 짧은 경력을 갖고 있어 경험 부족에 따른 전문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평가다.
22일 김희영 부동산에 따르면 지난해 1년간 주요 일간지에 게재된 부동산 관련 광고를 분석한 결과 한인 부동산 에이전트는 모두 789명으로, 이중 3년 이하 경력자는 모두 445명(56%)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경력 3년 이하를 세분화해보면 경력 1년 미만자는 전체 30%인 238명, 2년 이하는 17%(136명), 3년 이하 경력자는 9%(71명)이다. 한인 에이전트의 절반 이상이 3년 경력의 이른바 ‘초보 에이전트’인 셈이다.
이에 비해 어느 정도 경험을 쌓고 노련하고 숙련된 에이전트로 대접을 받을 수 있는 5년차 이상 경력자는 36% 밖에 되지 않는다. 특히 업계에서 ‘베테런 에이전트’로 인정받는 10년 이상된 경력의 에이전트들은 83명으로 10%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가주부동산협회(CAR)의 설문 조사 결과 부동산 에이전트의 평균 경력 연수가 17.6년인 점을 감안하면 한인 부동산 에이전트들이 상대적으로 경력이 매우 짧다는 것이 확연히 드러나고 있다. 부동산 에이전트의 능력을 가름하는 유일한 잣대라고는 할 수 없다. 그러나 부동산 에이전트는 주택매매를 도와주고 계약을 흥정하는 등 거래 전반에 걸쳐 길잡이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주택과 관련된 각종 전문가들을 섭외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경험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부동산 거래의 속성상 부동산 관련 법규와 모기지 관련 업무 등이 연관되어 있다보니 경험의 많고 적음이 부동산 에이전트의 능력에 직간접으로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또 다른 문제는 과거 면허 징계자가 다시 업계로 돌아오는 사례가 있다는 것이다. 실례로 지난해 활동한 한인 에이전트 중 13명은 과거 여러가지 사유로 가주부동산국으로부터 면허 정지 혹은 징계 처분을 당했던 사람들이다. 큰 돈이 오가기 때문에 그 어느 분야 보다도 정직성이 중요한 부동산 거래에서 면허 정지 기록이 있는 에이전트가 활동한다는 것은 그만큼 한인 에이전트에 대한 자질 문제와 함께 신뢰도를 떨어트리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대목이다.
이번 조사에서 눈에 띄는 점은 지난해 업계에서 활동한 에이전트 상당수는 당해 면허 취득자가 아니라는 것이다. 지난해 처음 업계에 투신한 에이전트 수는 238명. 2018년도 면허 취득자는 23명으로 9.6%에 불과했다. 나머지 대다수는 수년전 면허를 취득했던 사람들로 심지어는 지난 1980년 면허를 취득해 지난 해부터 업계에 뛰어든 장롱면허 소지자도 1명 있었다.
김희영 부동산의 김희영 대표는 “남가주 부동산 가격이 수요에 비해 높다보니 부동산 매매 건수가 줄어든 것과 이에 따른 수입 부족으로 부동산 에이전트들이 단명하는 사례가 늘어났다”며 “예상외로 전문지식을 쌓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신입 에이전트에 대한 교육을 예전보다 철저하게 하고 있지만 전문성을 갖춘 베테런으로 키워내는 일은 현실적으로 더 어려워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
남상욱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