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지아주, 대배심 선발해 절차 개시…최장 1년 활동 후 기소 여부 결정
▶ 1·6 폭동·기밀자료 훼손 혐의도 대상…트럼프, 퇴임 후 송사 시달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로이터=사진제공]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2020년 11월 대선 패배 이후 불복 과정에서 빚어진 외압 행사 논란이 특별 대배심의 심리절차 개시로 이어졌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자산 가치 허위 보고, 1·6 연방 의사당 폭동 선동 혐의로도 검찰 조사를 받는 등 작년 1월 퇴임 이후 각종 송사에 시달리고 있다.
AP통신에 따르면 조지아주 풀턴카운티 법원은 2일(현지시간) 트럼프 전 대통령의 선거 외압 행사 의혹과 관련해 특별 대배심 선정 절차를 마쳤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2020년 11월 대선 때 조지아주에서 약 500만 표 중 1만2천 표라는 간발의 차이로 패배했다.
그는 대선 불복 후 조지아주 국무장관에게 자신의 승리를 입증할 표를 찾아내라고 압박한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당시 한국계인 박병진(미국명 BJay Pak) 조지아주 북부 연방 검사장이 돌연 사임했는데, 부정선거 수사를 제대로 진행하지 않았다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불만이 작용했다는 부분도 수사 대상이다.
풀턴 카운티 검찰은 작년 초 수사에 착수했지만, 증인들이 소환에 제대로 응하지 않자 특별 대배심 구성을 요청했고 법원이 이를 받아들였다.
미국에서 일반 대배심은 여러 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 결과를 듣고 기소 여부를 판단하는 역할을 하지만, 특별 대배심은 하나의 사건에 초점을 맞춰 그 결과를 보고서로 작성하는 일을 맡는다.
이후 검사는 이 보고서를 토대로 일반 대배심을 통해 기소를 추진할지 결정하게 된다.
이날 약 200명의 후보 중에 대배심 23명, 대체 요원 3명 등 26명이 선발됐다. 이들은 앞으로 최장 1년간 활동하지만, 모든 대배심 절차는 외부에 공개되지 않는다.
법원은 이번 사건에 쏠린 관심을 고려해 특별 대배심 후보들의 얼굴이 언론에 노출되지 않도록 사전 조처하는 등 상당한 신경을 쏟았다.
감독 역할을 맡은 로버트 맥버니 판사는 대배심이 재판을 심리하는 것이 아니라 대선을 둘러싼 각종 활동을 조사하는 일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 측은 이번 대배심 절차에 대해 조사 대상은 외압 의혹이 아닌 부정선거를 밝혀내는 것이라며 마녀사냥이라고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뉴욕주 검찰로부터는 가족기업인 트럼프 그룹이 자산 가치를 조작해 대출이나 세금 납부 과정에 이익을 얻었다는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자산 평가 과정에 대한 서류를 제출하라는 검찰 요구를 따르지 않자 법원은 지난달 25일 법정모독죄에 해당한다며 자료를 제출할 때까지 매일 1만 달러씩 벌금을 내라고 판결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항소한 상태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작년 1월 6일 지지층 수천 명의 의회 폭동 직전 연설에서 "죽기로 싸우라"고 부추기며 난동 사태를 선동했다는 혐의로도 수사를 받고 있다.
메릭 갈런드 법무장관은 1·6 폭동 가담자에 대해 어떤 위치에 있든 법에 따른 책임을 묻겠다면서 트럼프 전 대통령 역시 상황에 따라 기소 대상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 상태다.
현재 하원은 검찰 수사와 별개로 작년 6월 공화당 반대 속에 민주당 주도로 특별위원회를 꾸려 1·6 폭동의 전말과 트럼프 전 대통령의 책임에 관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재임 시절 기록물을 상습적으로 훼손하고 퇴임 시 기밀자료를 임의로 개인 별장으로 들고 나간 사실이 알려져 수사 대상에 오른 상태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2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다음 미대통령은 누구?..윤석열? 그거누한국 대통령이고 트럼프가다시.대통령..천기누설이다...이걸못하게ㅜ좌빨들 별이별수단다해 빵에가두겠다는속셈..결국 쓰러져가는미국을 살리는대통령
트럼프 이 쓰래기를 기소하든 감옥에 쳐넣든 무슨 수를 써서라도 다음 선거에 발도 못 붙히게 해야하는데 느려 터진 의회는 뭐 한다고 1년 넘게 의회 진입 난동사건을 처리하지 못하고 있는지......................부패한 공화당 놈들 때문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