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우리 몸에 필요한 비타민D를 만들어주는 태양 그러나 이 또한 우리에게 원치않는 해를 끼친다. 태양 Ultraviolet Radiation (전자기 방사능의 일종)엔 UVA (Ultraviolet A), UVB , UVC 세 가지가 있다.
UV Radiation은 조속한 피부의 노인화로 주름살, 가죽 같은 피부, Liver Spots (간 반점), Actric Keratosis ( 활동성 각화증), Solar Elastosis (태양탄력)등을 일으키고 더 나아가 피부암 (Skin Cancer) 을 유발한다.
피부 표피(Epidermis) 에 생기는 Squamous Cell Cancer (편형 세포암), Basal Cell Cancer ( 기저 세포암) 및 Melanoma (피부 제일 밑에 있는 세포 Melanocytes에 생기는 피부암)이다. UV Rays 에 접한 피부가 검은 색으로 변함은 피부 제일 밑에 있는 Melanocytes 의 멜라닌 색소량의 증가 때문이다.
상기의 편형 세포암과 기저 세포암은 비교적 쉽게 치료가 되며 부작용이 적은 반면 멜라노마(Melanoma, 흑색종)는 우리 몸의 중요한 기관 즉 가까운 림프구(Lymph Nodes) , 폐, 간, 뼈, 뇌 등에 전이되어 우리의 생명을 위협한다.
ASCO(American Society of Clinical Oncology) 2022년 통계에 의하면 9만9,780명이 멜라노마 진단을 받았고 그 중 4%가 Stage3, Stage4인데 이는 피부외 상기에 서술한 다른 조직에 전이된 상태이고 암 전문 의사의 면밀한 조사와 치료가 필요한 심각한 단계이다.
다른 암들은 적어지는 추세에 미국에서 가장 많이 진단되는 암 중 하나이고 또 30세 이하의 젊은 세대에선 과거보다 3배 이상 증가 하는 통계가 보고된다. 또 햇빛 자외선은 눈에 문제를 일으키는데 각막(Cornea) 염증 내지 화상, 눈 렌즈(Eye Lens)를 혼탁 하게 만들어 백내장 (Ca-taract )을 일으키고 눈꺼풀에 이물질 같은 형상을 만드는 익상편(Pterygium)이 생기기도 한다.
이런 햇빛 자외선 손상이 더 많이 생기는 사람들은 농부, 어부, 뜨거운 아스팔트 공사자, 여름 해변의 라이프 가이드(Life Guards), 피부 머리칼 눈의 칼러가 연한 (Light) 사람, 항생제, 임신조절약 복용자 또 어떤 화장품 사용 시 더 나타난다. 집안 내력이 있으면 나이 50세 이상은 고 위험군이다.
예방 및 주의사항으로
(1) Wraparound 선글라스 (UVA , UVB , UVC 차단 Ray Ban) 착용.
(2) 긴 팔의 상의를 착용하고 챙이 넓은 모자를 쓴다.
(3) Sun Protection Factor (SPF) 20도이상의 크림을 사용 한다.
(4) 실내 Tanning Bed (인조 UV Light 로 피부를 태우는 시설) 를 사용 하지 말 것.
(5) 비대칭 형상. 반점 주위의 불규칙, 반점 주위의 피부가 빨개지고 감각의 변화(가렵고 아프다), 진물 현상, 조그마한 검정, 갈색 피부에 생기는 살덩어리(mall) 표면이 비늘처럼 되거나 피가 나거나 덩어리(크기 1/4 인치, 6mm)가 만져지며 만질 때 아프다면 얼른 의사에게 가야한다.
<
이종현/심장내과 전문의>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