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19년 8월25일 ‘뉴욕 헤럴드’ 인터뷰
▶ 보훈처, 독립운동 미공개 자료 11점 찾아

황기환(사진)
▶ 한국봉환 앞두고 7일 뉴욕한인교회 헌화소 운영
“우리가 싸우고 있는 것은 일본과 동등한 권리를 위해 싸우는 것이 아니며, 한국인의, 한국인에 의한, 한국인을 위한 한국의 완전한 독립을 위한 것입니다”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의 주인공 ‘유진 초이’의 실존 모델인 독립운동가 황기환(사진) 선생은 1919년 8월 25일자 ‘뉴욕 헤럴드’ 인터뷰에서 일본의 주장에 반박하며 이같이 역설했다.
당시 ‘한국에 자치권을 부여하겠다’는 일본의 주장이 외신을 통해 전 세계에 소개된 데 대한 반응이었다.
황 선생은 “일본의 주장은 문명화된 세계의 분노를 누그러뜨리기 위한 것이고, 그 계획은 분명히 실패할 것이며 한국인은 독립운동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일본이 한국을 일본의 일부로 고집하는 한 극동에서의 평화는 없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뉴욕헤럴드 인터뷰 기사
국가보훈처는 뉴욕 헤럴드 인터뷰 등 황 선생의 독립운동 행적을 보여주는 해외 언론 보도 등 미공개 자료 11점을 발굴해 3일 공개했다.
보훈처는 황 선생 유해 봉환을 추진하며 후손을 찾는 과정에서 미국 국립문서기록관리청과 프랑스 국립중앙도서관에 소장된 자료에서 이들 자료를 찾아냈다.
특히 1904년 하와이 호놀룰루 입항자 명부와 입항자 등록 카드, 세계대전 미군 참전자 등록 카드와 제1차 세계대전 미군 소집자 명단 등을 통해 황 선생의 출생일과 하와이 입항 연도 기록이 처음 발굴됐다.
이에 따르면 황 선생은 1886년 4월 4일 평남 순천에서 태어나 19세가 되던 1904년 증기선(GAELIC호)을 타고 하와이 호놀룰루로 입항했다.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지자 1918년 5월 18일 미군에 자원입대해 참전했다.
종전 후 유럽에 남은 황 선생은 1919년 6월 파리로 이동해 프랑스 베르사유에서 개최되는 평화회의에 참석하고자 파리에 온 김규식을 도와 대표단 사무를 협조하고 임시정부의 파리위원부 서기장으로 임명돼 독립 선전활동을 벌였다.
1921년 미국에서 워싱턴회의가 개최된다는 소식을 접한 뒤 전 세계에 식민지 현실을 알리고자 미국으로 장소를 옮겨 독립운동을 이어갔다.
황 선생은 대한민국임시정부 외교위원으로 조국의 독립과 해외 거주 한인들의 권익 보호를 위한 활동을 이어오다 1923년 4월17일 뉴욕에서 심장병으로 순국한 뒤 퀸즈 메스패스 소재 마운트올리벳 공동묘지에 안장됐다.
이번에 발굴된 프랑스 매체 ‘레 카이에 데 드루아 드 롬’(1923년 10월 10일자) 부고는 “그는 자신의 작은 조국을 해방하기 위한 노력에 그의 모든 정력을 쏟아 인간의 자유와 국제적 정의라는 대의에 영웅처럼 봉사하였다”고 황 선생의 삶을 기술했다. 이어 “극동의 믿음대로 그의 정신이 계속 살아남기를 바란다. 그리고 우리의 애정 어린 존경과 조의를 표한다”고 추모했다.
한편 보훈처는 오는 9일 황 지사의 유해를 뉴욕에서 순국한 지 100년 만에 한국으로 봉환해 대전국립현충원에 안장할 예정으로 지난달 말 황 지사의 유해를 파묘해 화장을 마친 상태이다.(본보 3월24일 A1면 보도)
보훈처는 한국으로 봉환하기 전 7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황 지사가 말년에 출석했던 맨하탄 소재 뉴욕한인교회에 헌화소를 마련하고 한인 동포들의 마지막 참배를 받을 예정이며 8일에는 추도식을 거행할 예정이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1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아직도 완전 독립된 통일도 못 안하고 있는디 황지사가 조국으로 가는걸 기뻐하실까를 쌩각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