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질문; 목으로 인한 두통얼마 전 경미한 교통사고로 목을 삐끗했는데 며칠 전부터 머리가 아픈 증상이 나타나고 있
습 니다. 어떤 치료를 받아야 할까요?
■ 답; 목으로 인한 두통은 사고로 인한 목 통증 다음으로 많이 생기는 것입니다. 목으로 인한 통증은 사고 외에도 근육의 경직, 근육과 척추의 구조적인 문제에서 올 수 있습니다.
목의 충격으로 인한 두통은 대개 24시간에서 72시간 안에 나타나거나 혹은 수주 후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통증은 대개 항상 아프다든지 아니면 불규칙적으로 있으며 대개 삼차 신경이 분포되는 부위에 생기게 됩니다. 또한 두통과 어지러움, 귀 통증, 시각, 메스꺼움, 구토, 인식과 기억 장애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증세에는 좀더 세밀한 진단과 정밀 촬영이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근육의 긴장형태는 대개 근육의 긴장과 목과 뒷머리의 Trigger Points에 의해서 옵니다. 주로 오후나 저녁쯤에 심하게 느끼고 두통이 머리 양쪽, 눈 주위 혹은 뒷머리에 생깁니다. 목으로 인한 두통은 대개 목을 움직이기가 불편하고 머리를 움직이면서 두통이 더 심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두통의 원인은 위와 같은 사고로 인한 척추 변형에 의한 근육경련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첫째로, 혈관과 신경계통에 의한 혈관에 증가된 압력으로 인한 고혈압과 적은 양의 피가 뇌에 공급됨으로써 생길 수 있는 두통을 둘 수 있습니다. 둘째로는 신진대사 혹은 중독으로 인한 두통이 있습니다. 이는 적은 양의 포도당이 뇌에 공급됨으로 인한 당뇨나 저혈당과 갑상선 기능저하, 약물 남용 등입니다. 셋째로는 정맥두염, 호흡기 질환 그리고 잘못된 안경도수 등이 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은 우선 목 X-ray를 찍어 척추 뼈가 잘못되어 있다든지 정상적인 위치에 있는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진통과 붓기가 있다면 물리치료를 통해 가라 않도록 해야합니다. 목을 움직여주고 사고로 인한 또는 근육의 경련으로 인한 인대와 근육의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스트레칭을 해야 합니다. 척추교정을 함으로써 경직된 부위를 풀어주
고 척추가 정상적으로 움직이도록 해야 합니다. 손상된 인대를 튼튼하게 하는 운동과 또한 정상적이지 않은 척추를 바로잡기 위한 운동과 특별한 치료가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문의:718-445-6477
배학수(통증 및 척추신경 전문의)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