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 전면부와 후면부가 선루프로 디자인 된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3.
캘리포니아 햇살을 만끽한다
캘리포니아의 강렬한 태양을 차안에서도 즐기려는 인구가 많기 때문에 이곳 LA에서는 선루프의 장착 차량이 인기를 끈다. 고급형 모델에만 제공되던 선루프는 최근에는 소형차는 물론 SUV 등 거의 모든 차량 모델에서 볼 수 있을 정도다. 특히 본격적인 여름철이 다가오면서 선루프를 장착한 차량들은 그 진가를 발휘하게 될 날도 그만큼 더 가까워졌다.
모양과 기능이 다양해진 선루프의 올바른 사용 방법과 유의점을 알아보자.
최근 차 지붕 전체를 통유리로 덮거나 앞뒤 두개 달린 모델도 출시
실내온도 손실 최소화하며 환기… 공기순환돼 유리창에 김서림도 방지
▲선루프의 진화
일반적인 선루프는 실내 환기와 자연 조명을 위해 앞좌석용으로 작게 달려 있는 것이 보통이다. 하지만 최근 지붕 전체를 통유리로 덮거나 앞뒤 좌석에 두 개의 선루프가 달린 모델이 나오고 있다.
랜드로버의 디스커버리 3는 SUV 중 가장 큰 편에 속하는 선루프를 제공한다. 앞쪽 작은 창은 개폐형이고 뒤쪽 큰 창은 고정형으로 열리지 않는 것이 특징. 뒤쪽 큰 창은 안전을 위해 가장자리에 강철 지지대를 설치했다.
머세데스 벤츠 R시리즈 등 일부 모델은 지붕의 3분의2가 유리로 만들어져 달빛을 흠뻑 즐길 수 있도록 해 그만큼 실내 공간이 넓어 보인다.
볼보의 C30은 차량 후면부 절반이 통 유리로 만들어져 뒷좌석 선루프 역할까지 한다.
▲실내 환기, 성에 방지에 유용
선루프는 실내 환기와 성에 방지 등에 유용하게 쓰인다. 선루프를 위쪽으로 비스듬히 개방(틸트)하면 실내에 빗물이 들어오지 않게 환기할 수 있다. 에어컨이나 히터를 작동할 때 실내온도의 손실을 최소화하면서 공기를 순환시킬 수 있다.
선루프를 통해 공기 흐름이 원활해지면 유리창에 성에가 끼는 것도 막을 수 있다. 선루프는 전동 방식으로 작동되기 때문에 정기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우선 선루프와 지붕의 접촉 부분에 이물질이 끼거나 물이 고이면 고장의 원인이 된다. 특히 장시간 여행했거나 눈비에 오래 노출됐을 때는 깨끗한 천으로 닦아 줘야 한다.
빗물이 샌다면 고무 패킹을 교체해야 한다. 장시간 사용하지 않으면 기계적 결함이 생길 수 있으므로 일주일에 한 번씩은 작동시키는 것이 좋다.
<김진호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