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찾아오는 독감시즌이 되면 각종 대중매체를 통해 백신접종이 필수적이라는 뉴스가 나옵니다. 그런데 오늘은 독감백신에 대해 잘 알려지지 않은 효과나 안전성에 관한 내용을 소개하겠습니다.
▷독감은 얼마나 심각한 질병인가?
일년에 약 3만6천명 정도가 독감으로 인해 사망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질병관리센터(CDC)의 공식자료에 의하면 몇백명정도가 사망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이는 천식으로 인한 사망자(약 4천명)나 영양실조로 인한 사망자(약 3천명)보다도 적은 수치입니다. 독감으로 인한 사망자도 대부분 면역력이 약한 노약자나 만성질환자입니다. 건강한 일반인의 경우 약하게 앓고 회복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독감백신은 어떻게 생산되는가?
매해 1, 2월경에 아시아에서 유행한 바이러스균을 수집해 이 바이러스균이 독감을 일으킨다는 가정하에 닭배(chicken embryo)에서 배양한 후 방부제인 포름알데히드로 균을 약화시키고 보존제인 수은을 첨가합니다. 또한 치매의 원인으로 의심되는 알루미늄이 첨가되기도 합니다.
▷독감백신은 얼마나 안전한가?
백신으로 인한 부작용은 앨러지나 독감에 걸렸을 때 나타나는 증상과 유사합니다. 가장 심각한 부작용은 길리안바르 증후군(Guillain-Barre Syndrome)으로 신경계가 손상을 입어 마비가 되는 경우입니다. 증후군환자의 약 5%는 사망합니다. 1976년 대규모의 신종독감백신을 접종 시킨 후에 약 4천건의 부작용 소송신청이 있었고 약 30억달러가 보상비로 지출되었습니다. 다른 심각한 부작용으로는 뇌염, 신경계이상, 혈소판감소증 등이 있습니다.
▷독감백신은 정말 효과가 있나?
전에 유행했던 바이러스균이 같은 해에 유행할 것으로 예상하고 계발되기 때문에 다른 종류가 유행하게 되면 효과는 전혀없게 됩니다. 만약 예상했던 바이러스균이 유행한다고 하더라도 독감시즌내에 빠른 속도로 변종이 발생하면 효과가 떨어집니다. 또한 백신으로 인해 생겨난 면역력은 거의 한달이내로 소멸되어 추가 접종을 계속받지 않는 한 그 효과는 떨어집니다. 독감백신이 시행된 지난 40년 동안 2살이하 아이, 65세 이하 건강한 성인 그리고 65세 이상 노인층을 대상으로 한 여러 연구결과들을 종합해보면 독감백신의 효과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옵니다.
▷의사들도 예방접종을 받을까?
2006년 2월6일에 발표된 의학저널(Journal of General Internal Medicine)에 보면 의사, 간호사의 70%와 의료업계종사자의 62%는 접종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또한 약 5천명 이상이 회원으로 있는 의료단체(American College of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Medicine)에서는 의료계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의무적인 독감예방접종을 거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접종을 거부하는 이유는 백신의 낮은 효과와 부작용이었습니다.
내몸에 들어오는 모든 요소(예: 음식, 공기, 약, 영양제, 화장품 등)는 내 건강과 직결됩니다. 주사바늘을 통해 들어오는 백신도 예외는 아닙니다. 의료서비스를 제공받는 소비자라는 입장에서 백신접종의 장, 단점을 알고 바른 결정을 내리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 위의 내용은 일반인에게 어떤 의학적 충고를 제공하지 않고 백신에 관한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