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이코스 간호대 차정옥 학장으로부터
▶ 준간호사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본다
경제불황으로 취업이 힘들어진 요즘같은 시기에는 비교적 안정되고 고소득이 보장되는 직업들을 찾게 된다.
최근 노인인구가 급격히 늘고 평균수명이 늘어나며 실버산업으로 통하는 의료산업이 갈수록 주목받고 있다. 이 시기에 학위취득기간이 짧고 고소득이 보장되는 준간호사(LVN)프로그램이 각광을 받고 있다.
북가주에서 유일하게 한인이 운영하는 LVN 코스인 오이코스 간호대 차정옥 학장에게 LVN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본다.
◇ LVN에 대해 설명해 달라.
▷ LVN 준간호사는 ‘Certified Vocational Nurse’ 혹은 ‘Licensed Practical Nurse(LPN)’라고도 부르며 전문간호사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다. 정간호사(RN)와 협력하여 일반 간호직을 수행하며 종합병원, 양로병원, 요양시설 등 모든 의료시설에 취업하여 근무를 할 수 있다.
◇ 평균연봉은 어느정도인가.
▷ 약 6만달러 정도로 근무시간에 따라 상향될 수 있다. 남자의 경우 감호소(Jail)같은 특수환경에서 근무하는 경우에는 훨씬 많은 봉급을 받을 수 있다.
주로 치료보조 및 환자에게 약을 전달하는 업무로 영어가 능숙하지 않아도 어려움이 없다.
◇ 취업전망은 밝은가.
▷ 노인인구가 급격히 늘고 가정의료서비스가 대중화되고 있는 시점이기에 간호사 시장은 전문인력이 부족한 상태에 있다. 장기적인 보살핌이 요구되는 노인환자들과 수술 후 회복이 필요한 환자들의 증가로 LVN 취업기회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 미국내에서 LVN이 되는 코스는 어떠한가.
▷ 2년제 칼리지 또는 전문기술대학의 준비기간을 거쳐 4-7학기를 수강하고 LVN 자격시험인 NCLEX-PN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이 과정을 끝내기 까지 2년이상 5만달러 이상의 학비가 들어간다.
◇ 오이코스 간호대학 만의 특징이 있는가.
▷ 오이코스대학은 수강기간을 단축시켜 1년안에 마치면서 학비는 2만불 정도만 준비하면 되는 ‘LVN 자격증 준비과정(12개월 프로그램)’을 개설했다. 교수진은 카이저병원 혹은 주립대학 병원의 메니저들(Professors of State University, PHDs) 이 다수 포진하고 있어 어느 타 학교보다 우수하며 한국 간호원 Instructor들이 임상을 도와주기 때문에 훨씬 쉽게 공부할 수 있다.
또한 본교의 모든 프로그램은 강의와 지역의 병원 임상을 병행하기 때문에 자격증 취득 후 직장적응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오는 11일 본교 강당에서 LVN프로그램에 관한 설명회를 갖는다. 참석하면 보다 많은 정보를 들을 수 있다.
오이코스 간호대학은 현재 2009년 1기생 30명이 수업을 받고 있으며 내년 2월부터 시작되는 봄학기 학생을 모집중에 있다.
◇ 입학설명회(간단한 저녁식사가 제공됨)
▷ 일시 : 11일(금) 오후 6시
▷ 장소 : 오이코스 대학교 강당(7850 Edgerwater Dr. Oakland CA 94621)
▷ 내용 : 프로그램 안내 및 교수진 소개
▷ 문의 : (510) 909-4182
◈ 자료제공: 오이코스 대학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