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에게 글을 깨우치기 위해서는 알파벳부터 차분히 익히도록 하되 게임을 통해 즐거움을 느끼도록 한다.
나이가 어린 아이들이 갑자기 책을 읽을 수 없다. 그 전에 문자와 그 뜻을 이해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조건을 하나씩 갖춰 나가야 한다. 이제 막 알파벳을 배우려는 자녀가 있다면 이렇게 해보자.
▶알파벳과 문자, 소리를 연결하라
시중에는 다양한 알파벳 장난감이 많다. 매일 이를 가지고 놀이를 하며 자연스럽게 익히도록 한다. 어린이들의 언어능력은 따지고 보면 일생에서 가장 뛰어난 시점에 있다. 마치 청소기처럼 모든 것을 빨아들인다.
예를 들어 A를 가지고 놀면서 ‘애플’(Apple)을 보여주고, 함께 발음하는 식으로 다른 알파벳들을 매일 반복해 간다.
▶게임을 하면 효과가 두 배
주입식으로 하려면 아이들이 집중도 하지 않을 뿐더러 금방 싫증을 낸다. 알파벳을 공부시키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알파벳 송을 함께 부르며 익히도록 하는 것이다. 노래와 율동을 엄마가 함께 하면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즐거운 마음으로 따라한다.
그리고 틈틈이 알파벳을 이용해 짧은 단어들을 함께 만들어 보도록 한다. 예를 들어 애플이란 단어를 만들어 놓고 함께 소리 내어 읽는 것을 반복하다가, 알파벳 중 하나를 숨기고 찾도록 하는 것도 유익한 방법이다.
이밖에 알파벳 북을 구입해 아이들이 할 수 있는 문제들을 풀어가는 것도 도움이 된다. 부모들이 구입할 수 있는 관련 책은 다음과 같다.
- ABC I Like Me by Nancy L. Carlson
- Ashanti to Zulu: African Traditions by Margaret
Musgrove
- Dr. Seuss’s ABC by Dr. Seuss
- Chicka Chicka Boom Boom by Bill Martin, Jr. and
John Archambault
- The Calypso Alphabet by John Agard
- Eating the Alphabet: Fruits and Vegetables From A
to Z by Lois Ehlert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