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연아 아쉬운 은메달
▶ 1위 안도 미키에 1.29점 차, 점프 2개 실수
’피겨 여왕’ 김연아(20가 2년 만의 세계선수권대회 정상 복귀에 실패했다.
김연아는 30일 러시아 모스크바 메가스포르트 아레나에서 열린 2011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세계선수권대회 여자 싱글 프리스케이팅에서 기술점수(TES) 61.72점에 예술점수(PCS) 66.87점을 합쳐 128.59점을 받았다.
전날 쇼트프로그램 점수(65.91점)를 합해 종합 194.50점을 얻은 김연아는 이날 프리스케이팅에서 좋은 연기를 한 안도 미키(일본•195.79점)에 1.29점 차이로 밀려 종합 2위에 그쳤다.
이로써 김연아는 2009년 로스앤젤레스 세계선수권대회 이후 두 번째 세계선수권대회 정상에 오르겠다는 계획을 다음 기회로 미뤘다.
김연아는 2007년에 이어 이번에도 쇼트프로그램 1위에 올랐다가 안도 미키에 역전을 허용하는 아쉬움을 남겼다.
전날 쇼트프로그램 중 러츠 점프에서 평소 보기 힘들었던 실수를 저지른 탓에 65.91점으로 0.33점 차이의 아슬아슬한 선두를 지켰던 김연아는 이날도 점프 실수에 땅을 쳤다.
전날 실수했던 트리플 러츠-트리플 토루프 콤비네이션 점프(기본점 10.1점)에 재도전한 김연아는 완벽한 점프로 수행점수(GOE)를 1.6점이나 받으며 기분 좋게 출발했다.
김연아는 그러나 이어진 트리플 살코-더블 토루프 콤비네이션 점프(기본점 5.6점)에서 후반 점프를 1회전으로 처리해 기본점이 4.6점으로 깎였고, 트리플 플립(기본점 5.3점)까지 1회전으로 처리해 기본점인 0.5점밖에 얻지 못했다.
그러나 김연아는 곧 레이백 스핀을 최고난도인 레벨 4로 연기해 GOE 0.93점을 챙기며 자신감을 회복했다.
연기 시간 2분이 지나 기본점에 가산점이 붙는 구간에서 더블 악셀-더블 토루프-더블 루프 콤비네이션 점프(기본점 7.15점)를 잘 뛰어올라 0.93점을 추가했다.
김연아는 트리플 러츠(기본점 6.6점)에서도 가산점 0.9점을 받아낸 뒤 플라잉 싯스핀과 스텝 시퀀스에서 각각 레벨 4와 레벨 3을 인정받았다.
웅장하게 편곡된 아리랑 선율이 경기장을 가득 메운 가운데 하이라이트인 코레오 스파이럴(기본점 2점) 연기를 펼친 김연아는 여기서도 GOE 1.43점을 받아냈다.
연기가 막바지로 접어드는 가운데 트리플 살코와 더블 악셀을 모두 완벽하게 뛰어 가산점 1.44점을 추가한 김연아는 마지막으로 체인지 풋 콤비네이션 스핀을 레벨 4로 처리하면서 경기를 마쳤다.
관객들은 뜨거운 박수로 김연아의 연기에 호응했지만, 김연아는 다소 아쉬운 표정을 감추지 못한 채 손을 흔들어 답례했다.
한편, 쇼트프로그램에서 2위에 올랐던 안도 미키는 프리스케이팅에서 최고의 연기를 펼쳐 두 번째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이번 대회에서 대지진 구호 성금 모금 활동을 벌이는 등 실의에 빠진 일본 국민에게 위로를 전하려 했던 일본 선수단은 안도 미키의 금메달로 뜻을 이뤘다.
전날 쇼트프로그램에서 7위로 추락했던 ‘일본 피겨의 간판’ 아사다 마오(21)는 한 번으로 횟수를 줄인 트리플 악셀(공중 3회전반) 점프마저 제대로 뛰지 못해 종합 점수 172.79점으로 6위에 머물렀다.
아리랑의 선율에 맞춰 김연아 선수가 30일 열린 세계선수권대회 프리 스케이팅에서 아리랑을 편곡한 음악에 맞춰 만든 작품인 ‘오마주 투 코리아’를 연기하고 있다.<연합>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