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비전청소년센터 서경희
11월 초 이른 새벽바람은 몹시도 차가웠습니다. 마약 판매를 하다 지난봄에 경찰에 입건되었던 재판이 있던 날입니다. 변호사를 만나서 준비를 하면서 상담도 받고, 자원봉사도 하면서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반성하는 자숙의 시간을 보내면서 기다려온 날입니다. 부모님을 만나서 상담하는 동안 본 어머니의 모습은 세상 어느 부모님 보다 더 열심히 사는 모습을 보게 되었습니다. 어머니에게는 둘도 없는 자식이요, 학교를 마치고 직장을 잡아 잘 살아갈 수 있도록 조금이라도 뒷바라지를 하고 싶은 심정으로 휴일도 없이 일주일 내도록 일을 하십니다. 이러한 어머니의 마음과는 달리 자식이 마약문제에 연루된 것입니다. 오늘이 오기까지 어느 하루 마음 편한 잠을 잘 수 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어머니의 얼굴에 나타난 힘겨운 모습은 함께 동행한 이들에게 그 고통이 전해지는 듯 합니다. 얼굴에 윤기라고는 없는 푸석한 얼굴과 입술은 다 말라서 파삭거리며 침도 삼킬 수 없을 만큼 고통스런 모습입니다.
세상의 많은 부모들은 자식에게 좋은 것으로 선한 것으로 주려고 그들의 최선을 다 하십니다. 그 모습이 어머니의 헌신과 희생으로 이해 받고 인정받기도 합니다. 또 자녀가 성공하여 부모님께 영광을 돌려 어머니의 헌신이 새롭게 꽃피어 나기도 합니다. 그러나 더 많은 때에 부모님의 사랑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서 오해가 생기는가 하면 상처를 받기도 하고 어느 순간 멀어지기는 일이 발생합니다. 부모의 희생적인 사랑을 자녀들이 잘 이해하고 공감할 때 자녀들은 부모의 지도를 잘 따라서 성장하게 됩니다. 똑 같이 한배로 낳아도 한 번 말해서 알아듣고 잘 하는 자녀가 있는가 하면, 여러 번 이야기를 해서 겨우 알아듣는 자녀도 있습니다. 자식마다 다 다르듯이 공부를 잘 하는 아이, 솜씨가 좋은 아이, 마음이 따뜻한 아이.. 아이들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인정하고 사랑할 때 아이에게 진심이 전해지고 아이들의 마음에 부모님의 사랑을 체험하게 됩니다. 부모와 자녀간의 단절된 대화 속에서 전해지는 말과 훈계는 오해가 생기기 쉬우며 사랑하는 사람을 상처주고, 더 춥고 외롭게 하기만 합니다.
열심히 일하여 불편함 없도록 가정을 이끌어 가시는 어머니의 책임감 있는 모습을 통해서 부모사랑을 이해하는 자녀가 있는가 하면, 어머니가 고생하는 것은 이해하나 부모가 자신에게 더 많은 공감과 지지를 받기 원하는 자녀도 있습니다. 부모는 내가 이렇게 고생해서 아쉬운 것 없이 해 주었으니 너희들은 열심히 공부만 하면 된다고, 또 자녀들이 어리고 여러 가지로 미숙하다는 생각에 부모의 생각과 뜻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듯이 말해버려서 아이들의 말문을 닫아 버리게 하기도 합니다. 무엇인가 하고 싶은데, 무엇인가 다른 이야기를 하려는데 부모의 “왜”라는 한마디에 아이들은 말문이 막혀버리고 마는 것입니다. 물질적으로는 부족한 것이 없이 쓰고 살아도 마음으로 채워지지 않으면 늘 외롭고 가난한 마음으로 살게 됩니다. 물질이 아닌, 부모님이 아이의 이야기를 경청해주고 무조건 적인 이해와 지지를 통해서 더 많은 대화가 가능하며 부모의 사랑이 바르게 전달될 수 있습니다.
힐러리 클린턴의 어머니 로뎀여사의 사망으로 로뎀여사의 교육법이 자주 거론되고 있습니다. 힐러리 클린턴이 성공하게된 것도 어머니의 특별한 자녀교육 덕분이고, 가장 많은 영향력을 받은 사람 또한 어머니라고 합니다. 로뎀여사가 힐러리에게 넓은 세상을 보도록 격려하고, 유머와 열정 그리고 강직함을 어머니가 주었다고 고백하는 것처럼 더 많은 아이들이 어머니의 교육과 사랑을 이해하고 어머니가 나에게 전하고자 했던 그 소중한 유산들이 전해지기를 희망해 봅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