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전국 수학 및 과학 경시대회가 4월21일 미 전역에서 동시에 실시된다. 워싱턴 지부(지부장 곽준명)의 경우 예년의 노바 대학이 아닌 애난데일 고등학교에서 경시대회가 개최된다.
한인 차세대 과학기술자 양성을 취지로 재미한인과학기술자협회(KSEA, 회장 이호신)와 한미과학협력센터(KUSCO, 소장 김종덕)가 공동주관하는 경시대회는 2002년 이후 매년 열리고 있다. 경시대회 참여 지부와 참가자 수는 매년 증가해 지난해의 경우 전국에서 총 3천300명가량이 참여했으며 올해는 34개 지역에서 참가 신청을 받는다.
재미과기협은 “이번 대회를 통해 학생들에게 자연과학을 전공하는 동기를 부여하는 동시에 한미 양국의 과학기술 발전에 이바지할 인재 육성을 목표로 삼고 있다”며 “이를 위해 경시대회위원회(위원장 안국준)는 일상생활과 관련된 문제에 대한 과학적 사고와 함께 학생들의 창의력과 개혁적 해결 능력을 평가하는데 중점을 둘 방침”이라고 밝혔다.
4-11학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수학경시대회는 응용 영역에서 문제가 출제되며 4-8학년은 60분, 9-11학년은 90분이 주어진다. 수학경시대회의 기출문제 샘플은 http://www.ksea.org/nmsc에서 학년별로 확인할 수 있다.
과학은 개인 또는 2-3명이 팀을 구성해 현장에서 주어진 과제를 제작하게 된다. 경시대회라는 기존 개념에서 탈피해 과학이 재미있고 유용한 학문이라는 인식을 주기 위해 경쟁위주가 아닌 팀웍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주제가 설정된다.
문제 출제는 박경미 수학경시위원장(아이오아 대학 수학교육과 조교수)과 박선혜 과학경시위원장(아이오아 대학 과학교육과 부교수)이 담당한다.
시상식은 각 지부별로 거행되며 지부별 수상자들의 성적은 본부로 우송돼 선별 과정을 거친 후 각 학년별로 전국 수상자들이 발표된다.
등록은 4월13일까지 가능하며 경시대회 웹사이트 http://www.ksea.org/nmsc를 접속해 학생거주 지부의 시험장소를 선택한 다음 온라인 신청서를 작성하고 등록비를 지불하면 된다.
문의 jkwak@umd.edu, 또는 database@ksea.org
<이종국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