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졸업 예정자들의 취업전선에 먹구름이 드리우고 있다. 미국에서 올해 대학문을 나서는 졸업생들 가운데 절반이 일자리를 찾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것. 임시 일자리를 통해 정규적 전환을 노리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여름 일자리도 일찌감치 치열한 경쟁에 들어섰다.
■ 대학졸업 예정자의 취업난
뉴욕주립대(SUNY)에서 경제학을 전공, 오는 6월에 졸업예정인 강유진(24·가명)양은 “올 초부터 취업을 준비해 왔지만 4개월이 지나도록 인터뷰 연락이 온 곳은 5곳뿐”이라며 “그나마도 정규직이 아니고 임시직”이라고 한탄했다. 10여년 만에 최악 상태였던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대학졸업자의 구직난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됐다.
미국의 실업률은 지난달 8.2%로 2월의 8.3%보다 0.1%포인트 떨어졌다. 하지만 이 통계는 고용이 늘어나기보다 구직을 포기한 사람이 늘어난 결과라는 것. 실제로 미국 기업들의 지난달 신규채용 규모는 12만명으로 지난 3개월 평균치의 절반 정도에 그쳤다. 지난해 25세 이하 대졸자들 가운데 53.6%에 이르는 150만명이 일자리를 찾지 못했다. 이는 최소한 11년만에 최악의 상태다. 이들 150만명 가운데 절반이 결국 눈높이를 낮춰 웨이터, 웨이트레스, 바텐더, 안내 및 판매요원 등으로 취업한 것으로 집계됐다.
전공별로 보면 동물학, 인류학, 철학, 인문학 등을 전공한 졸업자들이 전공에 따라 일자리를 찾기란 하늘의 별 따기였다. 그러나 간호, 교육, 회계, 컴퓨터과학 등 분야는 상대적으로 취업 가능성이 높았다. 미국에서 새 일자리가 크게 늘어나지 않는 것은 기업들이 경기가 쉽게 풀리지 않을 것으로 보고 감량 경영을 이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천정부지로 치솟는 유가도 고용 위축에 한몫하고 있다. 건강보험 개혁으로 기업 부담이 늘어나는 것도 고용 확대에는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평균임금도 기술 발달로 은행창구 직원 일자리가 없어지는 등의 여파로 2000년에 비교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 여름 아르바이트 구직 전쟁
미국의 여름 고용시장은 휴가시즌과 겹치면서 전통적으로 10대를 위한 일자리가 많이 생긴다. 그러나 올 여름에는 10대들이 일자리를 구하기가 그 어느 때보다 힘들 것으로 보인다. 고실업 상황에서 그동안 20세 미만 청소년들이 차지해온 일자리마저 대학졸업 예정자들이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여름 임시 일자리는 정규직 전환을 노리는 대학졸업 예정자들이 경험과 인맥을 쌓는 통로로 사용하는 비율이 점차 늘고 있다. 또 학력 인플레이션 때문에 취업 시장에서 대학 졸업장만으로 경쟁력이 충분하지 않아 다시 캠퍼스로 돌아가는 졸업 예정자들도 9월 학기 시작 전까지 여름 고용시장의 임시직에 도전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4월 현재 올 여름 임시직 고용을 이미 끝낸 업체의 비율은 47%로 지난 5년 동안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고 USA투데이가 23일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임시직 구인회사의 한 관계자는 “회사들이 벌써부터 여름 시즌 고용에 나서고 있어 5월 중순까지 직장을 찾지 못하면 가능성이 없다고 봐야 한다”며 “임시직도 이제는 전쟁”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계절적인 요인도 여름 고용시장을 어둡게 하고 있다. 올 겨울 미국의 날씨는 유난히 따뜻했다. 이로 인해 통상 계절적 요인으로 4~5월에 늘어야 할 건설 분야 등의 채용이 이미 2월에 이미 채워졌다는 분석이다. <윤재호 기자>
C1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