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세잔의정물화“사과”(Cezanne, Apples, 1877-1878) - 단순화된면 (Simplified Planes)
오늘은현대미술의아버지라불리우는‘세잔(Paul Cezanne, 1839-1906)’의작품을함께감상해보고자합니다. 세잔은그의생애를통해면(Plane)에대한고심과이해가큰부분을차지했습니다. 세잔의면에대한분석적이면서체계적이이해가후일마티스와피카소에게도지대한영향을끼쳤습니다. 피카소의큐비즘의기초를마련하는데큰역할을한화가가바로세잔이기도합니다. 그래서오늘은세잔의정물화‘사과’를함께감상하면서지난몇주에걸쳐살펴보고있는‘면’에대한이해를더욱다져보고자합니다.
이그림에는일곱개의사과가가지런히놓여져있습니다.그런데세잔은사과를매끈한둥근공모양으로보다는‘많은면’들로깎여진구형으로이해하고있습니다. 즉빛을조금받는위쪽면과빛을정면으로바라보고있는앞면,그리고빛의반대쪽인오른쪽의면등을조금씩다른색혹은동색의다른톤으로채우고있습니다. 세잔의이작품은유화입니다. 지면관계상흑백으로밖에볼수없어서아쉽기는하지만혹원하시면컴퓨터에서이작품을찾으시어색을함께감상해가시면이해가더욱쉬우리라생각됩니다
세잔은빨갛고노란색의사과들을보면서, 사과전체를다노란색으로칠한다거나아니면사과를잘살펴보고그사과에서색이변하는대로잘베끼는식의표현방법을쓰지않았습니다. 그대신사과들의면들을먼저정리하여생각합니다. 그리고는가장빛을많이받고있는오른쪽첫번째사과의정면은밝은노란색(tinted yellow Orchre)으로, 그리고오른쪽의면은조금어두운노란색 ( toned yellow Orchre)과함께비슷한정도의어두운톤인빨간색을더해줍니다. 또한빛을조금받는윗면은중간정도의톤으로 (yellow Orchre)처리함으로이부분이다른면임을보여주고있습니다. 같은방법으로가운데있는사과도조금씩다른색와톤의변화를주면서, 천천히방향을달리하는입체적인면들을잘보여주고있습니다. 이러한방식으로일곱개의사과가‘면’이라는기본원칙을기억하면서치밀한논리하에전개되고있습니다.
또한사과들이놓여있는바닥도커다란의미에서는한면임에도불구하고부분적으로세밀하게색채혹은톤이바뀌고있는것을볼수있습니다.평평한테이블혹은천이라도살짝씩변하는면들이존재합니다. 그리고이들은모두다른조건하에있습니다. 즉, 테이블의어떤면은사과의밑에있고, 앞부분은빛에가깝고테이블의뒷쪽면은빛에서멀고,등등여러조건에따라이조그만면들은다양한색과톤의변화를창조해갑니다.
예술작품의소재는매우다양합니다. 그중세잔의“사과”는아주간단한정물화의세팅입니다. 그렇지만미켈란젤로의‘천지창조’와같은대작이건세잔의사과와같은소품이건두화가들이염두에두고있는공통적인중요한원리중하나는바로이“면”에대한이해입니다.세잔은많은사과들을그렸습니다. 뿐만아니라여러인물화와풍경화도그렸습니다. 그런데그다양한작품속에면면히흐르고있는것은바로‘면’에대한체계적이고철저한이해였습니다. 그로인해서세잔은“Father of Modern Art”라는,그리고”Father for All”이라는훌륭한평을받게되었습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