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유번호 적어두고 도난방지 앱 깔기
분실신고 바로하고 사용정지 신청도
알라메다 거주 이모(28)씨는 최근 지인연락처, 사진, 메모 등 개인적인 내용이 담긴 스마트폰을 잃어버리고 해당 통신사에 분실신고를 하는 등 되찾기 위해 노력을 기울였지만 결국 스마트폰을 찾기 못했다. 이 씨는 “휴대폰을 잃어버리고 부모님께 전화하려니까 번호가 생각나지 않았다”면서 “그동안 휴대폰에 많이 의지했던 것 같고 분실하면 얼마나 난처한 상황에 빠질 수 있는지 알게 됐다”고 전했다.
스마트폰의 경우 유심(USIM: 개인식별 메모리카드) 카드만 교체하면 어떤 기종이든 즉시 사용할 수 있는데다 해외로 싼값에 밀반출되는 사례도 많아 분실한 스마트폰을 되찾기가 쉽지 않다. 이 때문에 스마트폰 분실을 예방하고 분실 시 대처법을 미리 알아둘 필요가 있다.
<고유번호 적어두기>
스마트폰 도난을 대비하려면 휴대폰 뒤쪽에 적힌 IMEI(국제 모바일기기 식별코드)를 기록해 두는 것이 좋다. 스마트폰은 각각의 15자리 고유번호를 가지고 있는데 이 번호를 미리 기록해두면 분실 시 통신사 전산망을 통해 해당 휴대폰이 재개통 됐는지 확인할 수 있다.
IMEI 번호는 중고로 스마트폰을 거래할 때도 유용해 해당 코드를 온라인으로 조회하면 구입하려는 휴대폰이 분실이나 도난당한 물품인지를 알 수 있다. 도난폰을 구입하게 된 경우 경찰에 회수되고 보상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중고폰 구입 시 반드시 조회절차를 거치는 것이 좋다.
<도난 방지 앱 설치>
도난이나 분실을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앱(어플리케이션)이 출시되고 있다. 분실방지 앱을 스마트폰에 미리 깔아두면 잃어버렸을 때 위치를 추적해 찾을 수 있다.
애플 아이폰의 경우 ‘Find iPhone’ 앱을 깔아두면 아이튠즈와 연동해 기기의 위치를 맵을 통해 확인해볼 수 있다.
개인 컴퓨터로 원격 Remote Lock을 설정하게 되면 ‘암호 잠금’을 통해 자동으로 잠기게 되고 본인이 해당 앱에서 설정한 암호가 있어야만 잠금을 해지할 수 있다.
또 Send Message 기능을 통해 해당 휴대폰에 연락처 및 전달 내용을 보낼 수 있다.
안드로이드폰 분실방지앱 ‘Prey Anti-Theft’의 경우 분실한 스마트폰으로 ‘GO PREY’(대문자) 단어가 포함된 SMS를 보내면 웹을 통해 분실폰으로 설정된다.
설정 후에는 비밀번호를 입력하기 전까지 휴대폰 위치, 움직이는 경로 등을 이메일이나 SMS를 보낸 폰으로 전송받아볼 수 있다.
단, 분실폰을 습득한 사람은 해당폰이 위치추적을 받고 있는지 알 수 없다.
<분실신고*사용정지 신청>
스마트폰을 분실하거나 도난당했다면 곧바로 분실신고 접수와 함께 사용정지를 신청해야 한다. 만약 정지를 해놓지 않으면 음성통화, 해외전화 등 이용하지 않은 요금을 지불해야 하는 등 억울한 경우도 발생하기 때문에 반드시 분실신고를 해야 한다.
한편 이런 과정을 통해서도 스마트폰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다반사여서 보상범위와 비용, 절차 등을 확인한 후 휴대폰 분실 보험에 가입하면 분실 후 새로운 기기를 지원받을 수 있다. 보험은 매달 사용료에 일정액수가 더해져 지불하면 되고 새로운 기기를 받을 경우 소정의 수수료가 부과된다.
<이화은 인턴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