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하와이에서 태어난 일본계 3세로 현재 샌퍼난도 밸리 일본계 미국시민 연맹(JACL)의 회원이다.
조지 버나드 쇼는 “애국심이란, 단지 그곳에서 태어났다는 사실 때문에, 자기의 조국이 세계에서 최고라는 믿음이다”라고 말했다. 우리 모두가 타고난 종족본능을 반영하는 말이다.
나는 미국 땅에서 태어난 것이 자랑스럽고 행운으로 여긴다. 그런 한편으로 조부모가 일본에서 온 이민자이기 때문에 조상의 나라에 대해서도 똑같이 자랑스럽게 여기고 싶은 마음이다.
그러나 2차 대전 당시 일본군이 중국, 필리핀, 한국 등 여러 나라에서 저지른 행동들, 그리고 특히 그런 역사를 지우려 드는 현 일본정부의 행동에 대해서는 부끄러움을 금치 못한다.
2차 대전 중 일본의 잔학 행위들과 관련, 중국계인 한 친구가 내게 말했다 : “우리가 용서를 할 수 있을 지는 모르지만, 절대 잊지는 않는다!”지난 5월에는 오사카의 하시모토 도루 시장이 종군 위안부를 정당화하는 발언을 해 논란을 일으켰다. 그가 성경의 황금률을 믿는지 어떤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혹시 믿는다면, 자기 어머니나 아내 혹은 딸이 위안부로 이용될 경우 기분이 어떨 지 물어보고 싶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