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달걀 껍질 활용법, 믹서기 칼날부분 세척 신발장·옷장 등 제습효과
▶ 달걀 껍질에 얇은 막 상처 피부재생 촉진도

달걀껍질은 그냥 버리면 쓰레기가 되지만 잘 알고 활용하면 일상생활에서 알뜰하게 활용할 수 있다.
가장 흔한 식재료 중 하나로 꼽히는 달걀. 요리한 뒤 무의식중에 버리는 달걀껍질도 일상생활 속에서 크고 작은 효능들을 발휘한다.
달걀껍질을 활용하려면, 달걀껍질 자체도 깨끗해야 함은 물론이다. 삶은 달걀의 껍질이 아니라면, 요리하고 남은 달걀껍질은 뜨거운 물에 한번 끓여준 뒤 물기가 남지 않도록 잘 말려줘야 한다. 달걀껍질에는 살모넬라균이 남아 있을 수도 있는데, 살모넬라균은 가열하면 없어진다.
달걀껍질의 알뜰살뜰 센스 있는 활용법을 소개한다.
▶청소 / 빨래 / 설거지
양파망에 달걀껍질을 넣고 뭉친 다음 세제를 짜서 문지르면 철 수세미를 대신할 수 있다. 더러워진 욕조나 세면대에 달걀껍질을 부수어 뿌린 다음, 부드러운 스펀지나 천 수세미를 이용해 닦아주면 물 때 제거에 효과적이다.
그을음이 생긴 냄비나 개스레인지를 청소할 때도 달걀껍질 수세미로 문질러 준 뒤 헹궈 내거나 젖은 행주로 닦아내면 말끔해진다.
천연 표백제로도 활용할 수 있다. 빨래를 삶을 때 세탁망이나 거즈에 달걀껍질을 넣고 같이 삶으면 흰 빨래의 얼룩을 없애준다.
입구가 좁아 세척이 힘든 텀블러 등 각종 병은 잘게 부순 달걀껍질과 따뜻한 물, 세제를 함께 넣고 섞어 흔들어주면 달걀껍질이 연마제 역할을 해 물병 안쪽 물때까지 완벽하게 제거해 준다. 주전자에 낀 오래된 물때도 달걀껍질로 말끔하게 제거할 수 있다. 달걀껍질과 물을 넣고 2번 끓이면 깨끗하게 만들 수 있다.
날카로워서 닦을 때 위험한 믹서기 칼날부분도 달걀껍질로 세척하면 간단하다. 믹서기 안에 세제, 달걀껍데기 가루와 물을 조금 넣고 작동시킨 뒤 맑은 물로 헹구면 깨끗해진다.
▶화초 거름 / 제습제 / 살충제
달걀껍질을 잘게 부숴서 화분 속 흙에 넣어주면 껍데기가 부패하면서 칼슘이 분비돼 화초의 병충해를 예방해 준다.
특히 토마토 화분 속에 달걀껍질을 2개 정도 부셔 넣으면 토마토 꽃이 달렸던 부분이 검게 썩는 현상을예방해 토마토 성장을 도와준다.
햇빛에 잘 말린 다음 잘게 부숴 종이컵에 담아 신발장, 옷장 등에 넣으면 제습효과를 볼 수 있다.
달걀껍질이 바삭바삭 해질 정도로 불에 살짝 구워서 부순 뒤 개미가 나타나는 모퉁이나 구석에 두면 살충제 효과를 볼 수 있다.
▶맛도 업그레이드
커피 맛을 보다 부드럽게 해준다. 커피를 내릴 때 깨끗하게 씻고, 가열해 말린 뒤 갈아놓은 달걀껍질 한 티스푼을 원두가루에 섞어 같이 내리면 달걀껍질의 알카리성 탄산칼슘이 커피의 산성도를 낮춰 좀 더 부드러운 맛을 만들어준다. 커피 맛이 너무 쓰거나 산도가 강하게 느껴질 때 활용하면 좋다.
또한 달걀껍질은 염기성 성분이기때문에 신 김치와 함께 두면 중화반응으로 김치의 신맛을 완화시켜 준다.
달걀껍질을 끓는 물에 끓여 소독 후 말린 다음 김치통에 넣어두면 된다.
▶미용에도 활용
달걀껍질 막에는 히알루론산 등과 같은 피부 미요에 도움이 되는 영양 성분이 많이 들어 있으며 보습효과가뛰어나다. 얇은 막을 살살 깨끗하게 떼어내고 건조한 손톱 주변에 감싸면 보습효과를 볼 수 있다. 특히 손톱 주변에 피부가 일어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또 코나 볼에 붙이면 모공을 조이는 효과가 있으며, 상처부위에 붙이면 피부재생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달걀껍질 내부막의 항균물질은 상처를 덧나지 않게 보호해 준다.
각질 제거제로도 활용할 수 있다.
달걀껍질을 잘게 부순 다음 달걀흰자 1개와 섞어 거품을 낸 뒤 얼굴에 발라주고, 마른 다음 미온수로 헹궈내면 달걀껍질이 각질제거제로 작용해 피부 위의 각질들을 떨어뜨린다.
또 껍질에 든 칼슘은 세포재생을 촉진하고, 피부 톤을 정돈해 준다. 단얼굴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아주 잘고 곱게 부숴야 하며 너무 세게 문질러도 안 된다.
<
박지혜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