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산 ‘발사르탄’, 유럽 등 22개국 전량 리콜조치
▶ 미 보건당국, “인체엔 위험하지 않아”판매 허용
한국과 유럽에서 발암물질 성분이 함유된 것으로 알려져 판매 중지된 고혈압 치료제 ‘발사르탄’(Valsartan)이 뉴욕 일원 한인 약국 등 미국에서는 여전히 유통되고 있어 관련 한인 환자들이 혼란을 겪고 있다.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는 8일 중국 ‘제지앙 화하이’사에서 제조한 원료의약품 발사르탄을 사용한 고혈압약 115개 품목의 판매와 제조를 중단하도록 전격 조치했다.
이는 유럽의약품안전청(EMA)이 고혈압 치료제에 쓰이는 원료의약품 중 중국산 ‘발사르탄’에서 ‘N-니트로소디메틸아민’(NDMA)이 불순물로 확인돼 독일과 프랑스 등 22개국에서 판매 제품 전량을 회수 중이라고 발표한 데 따른 것이다.
NDMA는 세계보건기구(WHO) 국제암연구소(IARC)가 ‘2A’(인간에게 발암물질로 작용할 가능성 있는 물질) 발암물질로 분류한 유기화학 물질이다. 문제는 한국과 유럽에서 판매 중지된 중국 제지앙화하이사에서 제조한 고혈압 치료제가 뉴욕일원 한인 약국 등 미국 내에서는 그대로 유통되고 있다는 점이다.
퀸즈 플러싱의 한 한인약국 관계자는 “정부 당국이나 제약회사 등으로부터 중국산 발사르탄 성분의 고혈압 약을 회수하라는 어떠한 공지도 받은 적이 없다”고 말한 후 “대부분의 발사르탄 제품이 인도산이긴 하지만 중국산 발사르탄 제품들도 판매되고 있는 게 사실”이라고 전했다.
한국 소식을 들은 대부분의 한인 고혈압 환자들도 이같은 문제로 혼란스러워하고 있다.
고혈압 환자인 한인 김모씨는 “한국 뉴스를 듣고 내가 복용하고 있는 고혈압 약이 문제의 중국산이 아닐까 불안해 약통을 통째로 들고 약국을 찾아 확인한 후에야 안심을 하게 됐다”면서 “한국과 유럽에서는 중국산 고혈압제 판매를 중단했다는 데 미국에서는 왜 조치를 취하지 않는 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처럼 미국에서 문제의 고혈압 약이 판매되고 있는 것은 미국 보건당국의 경우 여전히 판매를 허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연방보건사회복지부(HHS)는 이와관련 “발사르탄 제품내 N-NDMA 검출량이 극히 소수이기 때문에 인체에 위험하지는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샌디 윌시 연방식품의약청(FDA) 대변인도 “이번 사태에 대해 언급할 것이 없다. 안전성 문제가 확인되면 즉각 정보를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보건의료 전문가들은 이번 사태로 인해 발사르탄 성분의 약물을 처방받는 고혈압 환자들이 임의로 약물복용을 중단하는 등 혼란에 빠질까 우려하고 있다. 미국심장협회(AHA) 메리 앤 바우만 대변인은 “갑작스럽게 발사르탄 복용을 중단해서는 안된다”며 “환자 스스로 복용여부에 대한 결론을 내리지 말고 반드시 주치의와 상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조진우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1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이건 당국에 고발해야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