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경험담이다. 얼마 전 문재인 대통령의 정책을 비난하는 칼럼을 썼더니 댓글 중에 이런 것이 있었다. “당신 친일파지?”
나는 좀 어리둥절했다. 우리세대는 식민통치를 받아본 세대도 아니거니와 나는 일본말을 모른다. 일본에 유학한 적도 없다. 우리 부모는 일본 식민통치 시대에 살았지만 일본관청에서 벼슬을 한 적이 없고 평범한 시민이었을 뿐이다. 더구나 이해가 안 되는 것은 내가 쓴 칼럼의 내용이 일본과는 전혀 관계가 없었으며 일본에 대해 한마디도 언급하지 않았다. 그런데 그 독자는 나를 왜 친일파라고 했을까.
의문은 서울에서 풀렸다. 얼마 전 서울여행에서 친구들을 만나 내가 겪은 이야기를 하며 이해가 안 된다고 했더니 대학교수인 친구가 요즘은 ‘빨갱이’ 대신 ‘친일파’라는 말이 유행이라고 했다. 학교에서도 논문이나 강의내용이 친일파로 낙인찍히면 연구비 중단 등 여러 면에서 애로를 겪기 마련이고 심하면 쫓겨나는 경우도 있다는 것이다. ‘친일파’와 ‘보수파’라는 말이 거의 동의어처럼 쓰이는 세상이 되었다며 한숨을 쉬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을 극도로 싫어하니 참모들이 문 대통령 앞에서는 ‘일본’이라는 말을 꺼내기도 꺼리고 고위공무원 중에서도 일본통으로 불리는 공무원은 별 볼일 없는 자리로 좌천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이 일본에 어떤 사고방식을 갖고 있는가는 어제 열린 청와대 회의에서도 엿볼 수 있다. “일본경제에 더 큰 피해가 갈 것”이라는 등 초강경 발언 일색이다.
그런데 답답한 것은 아무리 훑어봐도 우리에게는 일본의 급소를 찌를 무기가 없다는 점이다. 일본상품 불매운동? 그건 중국이 이미 써먹은 무기다. 중국에서 일본상품 불매운동이 일어나 어찌 되었는가. 일본기업들이 중국에서 다 빠져나가 오히려 중국이 경제적 타격을 입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번 사태에서 우리가 놀란 것은 한국이 세계의 반도체 왕국으로 알았는데 일본이 뒤에서 원천기술을 목 죄니까 한국의 반도체 산업이 송두리째 흔들렸다는 어이없는 사실이다. 일본이 한국의 생산 산업에 위기를 가져다줄 수 있는 원료 내지 기술은 1,200개나 된다니 지금 겪고 있는 반도체 위기는 예고편에 불과하다는 이야기가 된다.
한일관계가 건국 이래 최대의 위기를 맞고 있다. 현 정권이 일본외교에 어두우면 재야에 묻혀있는 일본 전문가들을 앞장세워 이 난국을 해결하고 볼 일이다. 문 대통령은 “이순신 장군” “남은 배 12척” 운운 할 일이 아니라 고집을 버리고 사태의 심각성을 인정해야 한다.
민족을 앞세운 평화정책에만 매달릴 시국이 아니다. 해리스 주한 미 대사는 “지금은 미국정부가 한·일 관계를 중재하거나 개입할 의사가 없다”고 한 발언에서 우리는 일본이 이번 사태에 대해 미국과 사전에 의논한 것이 아닌가 의심이 된다. 미국을 대신해서 일본이 ‘문재인 손보기’를 하는 것이 아닌가하는 인상을 강하게 풍기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의 대중(對中) 견제 요구를 비켜가는 문 정부에 대한 미국의 간접적인 경고다.
일본의 한 여론조사에서는 한국을 더욱 강하게 압박해야 한다는 의견이 58%로 나타났다. 한국을 한번 혼내주어야 한다는 것이 아베를 지지하는 극우세력의 의견이 아니라 일본인 다수의 의견이라는데 한일관계의 심각성이 있다.
문 대통령이 친일을 적폐로 몰고 반일을 국민정서로 몰고 갈 때가 아니다. 문 대통령이 반일감정을 앞세워 국민을 끌고 가려는 생각이야말로 적폐청산의 대상이다.
<
이철 고문>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42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해당 글은 삭제처리 되었습니다.
친일파 소리듣게 썼구만 그저 하나되서 단결해야지 지적질할때가 아니지
11. 세계 봉사국 순위 4위인 나라. 12. 문자 없는 나라들에게 UN이 제공한 문자는 한글이다. (현재 세계 3개 국가가 국어로 삼고 있음.) 13. 가장 단기간에 IMF 극복해 세계를 경악시킨 나라. 14. 유럽 통계 세계 여자 미모순위 1위인 대한민국. 15. 미국 여자 프로골프 상위100명 중 30명이나 들어간 나라. 16. 세계 10대 거대 도시 중 한 도시를 보유하고 있는 나라.(서울) 17. 세계 4대 강국을 우습게 아는 배짱 있는 나라. 18. 인터넷,TV, 초고속 통신망이 세계에서 최고인 나라. 19. 세계에서 가장 많은 발음을 표기할 수 있는 문자를 가진 나라. (한글 24개 문자 11,000 의 소리를 표현가능, 일본은 300개, 중국은 400개에 불과)
1. 평균 IQ 105를 넘는 유일한 나라. 2. 일 하는 시간 세계 2위, 평균노는 시간 세계 3위인 잠 없는 나라. 3. 문맹률1%미만인 유일한 나라. 4. 미국과 제대로 전쟁 했을 때 3일 이상 버틸 수 있는 8개국 중 하나인 나라. 5.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이며 아직도 휴전 중인 나라. 6. 노약자 보호석이 있는 5개국 중 하나인 나라. 7. 세계 2위 경제대국 일본을 발톱사이의 때만큼도 안 여기는나라. 8. 여성부가 존재하는 유일한 나라. 9. 음악 수준이 가장 빠르게 발전한 나라. 10. 지하철 평가 세계1위로 청결함과 편리함 최고인 나라.
지금은 여야 떠나서 협력하고 또 싸울때싸우고 해야지 누가바라는데로 가고있지않나 한심하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