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A 보건국, 확진자 1명 전파 가능성 희박
▶ 미확인 루머·가짜뉴스에 업소들 피해
트럼프“한국인 입국 제한은 없다”

26일 도널드 트럼프(가운데) 대통령이 마이크 펜스(왼쪽) 부통령과 연방 질병통제예방센터 전문가들과 함께 미국내 신종 코로나 확산 대처 준비가 완벽함을 강조하고 있다.[AP]
“신종 코로나에 대한 막연한 공포와 지나친 우려가 오히려 더 큰 피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실제 코로나바이러스의 위협보다 오히려 이에 대한 ‘막연한 공포’에 따른 위축이 더 큰 피해를 가져올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한인타운이나 한인사회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가 없고 당장 지역사회 전파 가능성도 거의 희박한 상황에서 미확인 루머나 실체를 알 수 없는 가짜뉴스 등에 현혹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한인사회 영향
26일 한인타운 내 일부 상가나 식당가는 신종 코로나에 대한 막연한 우려로 인해 평소보다 한산한 모습을 보였다. 또 곳곳에서 마스크를 쓴 한인들이 늘어나고 샤핑몰의 밸릿 주차요원들까지 마스크를 착용하고 근무를 하는 등 코로나에 위축되는 분위기가 나타나고 있다.
평소 점심시간에 자리가 꽉차는 한인타운 내 한 유명 식당은 이날 테이블이 5~6개나 비어 있을 정도로 한산했고, 대한항공 승무원 관련 미확인 루머에 언급된 한 샤핑몰은 25일 밤부터 주차를 위해 줄을 늘어서는 평소 모습은 간데 없고 주차장이 텅텅 비었을 정도였다. 한 식당 업주는 “코로나 루머 때문에 25일부터 손님이 급격히 줄어 걱정”이라고 토로했다.
이에 대해 한식세계화협회의 이영미 회장은 “허위 정보 배포는 식당 업계 뿐 아니라 한인사회 전체에 악영향을 끼치게 되는 매우 위험한 행동”이라고 경고했다.
■트럼프 “미국 위험 낮다, 준비 완벽”
트럼프 대통령은 26일 백악관에서 마이크 펜스 부통령 및 연방 질병통제예방센터(CDC) 관계자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갖고 미국 국민에 대한 코로나19 위험은 여전히 매우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대비 태세가 완벽하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된 어떠한 것에 대해서도 매우 준비가 잘 돼 있다”며 확산 시 해야 할 무슨 일이든 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코로나19과 관련한 한국, 이탈리아에 대한 입국 제한에 대해서는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그는 “적절한 때에 할 수 있지만 지금 당장은 적절한 때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19 특별전담반을 편성하고 펜스 부통령을 대응을 총괄하는 책임자로 지명했다.
■보건당국 “일상생활 무방” 강조
LA 카운티 보건 당국은 공식 브리핑을 통해 지금까지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진자는 우한 지역을 방문했던 여행자 단 한 명뿐이라며 “커뮤니티 내 바이러스 전염은 없기 때문에 현재 LA 카운티내 전염 위험도는 매우 낮은 편이며 일반 대중 대상으로 즉각적인 위협조치 및 특별한 예방 조치는 필요하지 않다”고 밝히고 있다.
보건국은 또 “잘못된 정보와 과장된 사실은 커뮤니티 전체에 해를 끼치는 만큼 LA 카운티 주민들은 공포에서 벗어나 식당 이용 및 샤핑 등 일상적인 야외 활동을 지속해도 무방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확진자와 실제 접촉하지 않는 한 같은 장소나 인근에 있었다고 해서 바이러스가 곧바로 전염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 보건 당국과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
한형석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17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아래 JAMSIL분의 말씀에 100% 동의 합니다. 아름답게 나이 듭시다.
수니라는분은 아마도 지적 수준의 정리정돈이 안되는 분인가 봅니다. 언어 나열도 그렇고 발언의 수위도 길거리 무지랭이의 표현같고, 그리고 문맥의 난독증도 있는것 같습니다. 한 마디로 구상유취하다는 것입니다. 인터넷상의 기본 예의는 반말하지 않고, 자신의 의견과 다른다고 해서 망나니처럼 행동하시면 않됩니다. 물론 그것이 하루 아침에 변하는것은 아니지요. 타고난 태생이 공격적이어서 주변에 상처 많이 주시겠습니다.많이 배우시고 자식들에게 좋은 본을 남기고 세상 떠나시기 바랍니다 대를 이어서 자신의 무지를 뽑내지 마시고요.
지금의 시기는 한국 정부가 최선을 다하여 더이상의 확진을 막는 것이고, 황교안씨를 비롯한 야당도 적극 협력해야 합니다. 코로나 19는 정쟁의 대상이 아닙니다. 더 이상 정부 탓하지말고 위기를 극복하는데 모든 역량을 다해야 할것입니다. 대한민국 국민들은 어리석지 않습니다. 위기를 극복하는 지혜가 어떤 민족보다 강합니다. 우리는 역사의 산 증인들입니다. 더이상 비방하고 헛소리하는 수니같은 사람이 없었음 합니다. 비판하려면 대안을 가지고 비판하기 바랍니다.
무책임한 발언 또는 바보?... trump는 질병 관리 센터(CDC) 예산 삭감 후?
sooni & kts = pure tra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