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짜계정 현황 제공 거부해 계약 위반”…두 달여 만에 계약 번복
▶ 1조3천억원 위약금 조항 쟁점…머스크·트위터 ‘법정 공방’ 예고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로이터=사진제공]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가 8일 57조 원 규모의 트위터 인수 계약 파기를 선언했다.
머스크는 이날 인수 계약 조건의 중대한 위반을 사유로 들면서 인수 거래를 종료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서한을 트위터에 발송했다.
그는 가짜 계정 현황 제공과 관련한 계약상의 의무를 트위터가 준수하지 않았고, 직원 해고 등 영업 행위 변경 사항에 대한 동의도 구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변호인단은 트위터에 가짜 계정 등 회사의 사업 실적에 중요한 정보를 제출해달라고 요청했으나 트위터가 정보 제공을 하지 않거나 거절했다고 말했다.
이어 "트위터는 인수 합의의 여러 조항에서 중대한 위반을 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트위터가 합의서에 거짓되고 오해되는 내용을 집어넣은 것으로 보인다며 계약 파기의 책임을 트위터에 돌렸다.
트위터는 머스크의 파기 선언에 반발하면서 인수 계약 이행을 강제하기 위한 소송을 제기하겠다고 발표했다.
브렛 테일러 이사회 의장은 "머스크와 합의한 가격과 조건으로 거래를 종료하기 위해 전념하고 있다"며 "인수 합의를 강제하기 위한 법적 조치를 추진할 계획이다. 우리가 (소송에서) 승리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계약 조건에 따르면 머스크는 이번 파기 선언으로 10억 달러(1조3천억 원) 위약금을 내야 한다.
이에 대해 로이터 통신은 머스크가 인수자금 조달에 실패하거나 규제 당국이 인수를 막았을 때 위약금을 내야 한다며 머스크가 스스로 파기 선언을 할 경우 위약금이 적용되지 않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머스크의 인수 파기 선언에 대해 "'설마 그럴까 했던 이야기의 또 다른 전환"이라며 "억만장자(머스크)와 트위터 사이에서 오랜 법적 다툼으로 이어질 것 같다"고 전했다.
머스크의 파기 선언은 인수 계약 체결 두 달여 만이다.
앞서 세계 최대 부자 머스크는 지난 4월 말 440억 달러(57조2천억 원)에 트위터를 인수하기로 하는 계약에 사인했다.
당시 '표현의 자유 절대주의자'를 자처한 그는 소셜미디어(SNS) 트위터를 '디지털 마을 광장'(digital town square)으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하지만, 5월 중순 트위터의 가짜 계정 현황을 문제 삼으며 돌연 계약을 보류하고 파기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에 트위터는 전체 계정에서 차지하는 가짜 계정 비율이 5% 미만이라는 입장을 고수했으나 머스크는 이를 믿을 수 없다면서 입증 자료를 제시하라고 트위터를 압박해왔다.
머스크가 계약 당시 트위터에 제시한 인수 가격은 주당 54.20달러로, 일각에서는 머스크가 인수가를 낮추기 위한 벼랑 끝 협상 전략으로 계약 파기를 위협한 것 아니냐는 분석도 제기된 바 있다.
이날 트위터 종가는 36.81달러로, 계약서상 인수가보다 32% 낮다.
트위터 주가는 계약 파기 소식이 전해진 뒤 시간외거래에서 7% 하락했다. 반면 테슬라는 시간외거래에서 2% 넘게 올랐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2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머스크도 안정적인 사람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트계정을 살리갰다고 했는데 그것도 무책임한 행동입니다. 그리고 지금진행되는것도 머스크는치밀하지못하고 다변인 트와 스타일이 비슷합니다.
다행이다 ****** 사기꾼 트럼프가 다시 트위터로 사회를 혼란에 빠직 할수 있었는데 다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