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월 중간선거 앞두고 전격 결정…트럼프 “분열만 가중” 반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로이터=사진제공]
하원 1·6 의회난입조사특위가 청문회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증언을 직접 듣기 위해 트럼프 전 대통령을 소환하기로 전격 결정했다.
특위는 13일 내달 중간선거를 앞둔 마지막 공개 청문회 직후 투표를 통해 트럼프 전 대통령 소환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베니 톰슨 위원장은 "이는 미국인에 대한 책임감의 문제"라며 "트럼프 전 대통령은 1월 6일 무슨 일이 발생했는지의 중심에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그의 답변을 듣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공화당 소속인 리즈 체니 부위원장은 "우리는 이 모든 일을 일어나게 만든 사람으로부터 직접 답을 들을 의무가 있다"며 "모든 미국인은 그 답변을 들을 자격이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하원 조사특위는 극우 성향의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자들이 지난해 1월 대선불복을 외치며 자행한 의회난입 사태에 대한 공개 청문회를 잇달아 열어 트럼프 전 대통령이 해당 과정에 깊이 개입한 정황 등을 폭로해 파문을 일으켰다.
이날 청문회에서도 트럼프 전 대통령이 주변으로부터 2020년 대선은 패배했다는 조언을 반복적으로 청취했음에도, 바이든 대통령의 취임을 막기 위해 갖은 시도를 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과 민주당 척 슈머 상원 원내대표가 다급하게 인근 버지니아와 메릴랜드 주지사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미치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 등 공화당 지도부가 법무장관 대행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새 영상도 공개됐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특위를 맹비난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인 '트루스소셜'에 글을 올려 "왜 나에게 일찌감치 증언을 요청하지 않았을까. 왜 그들은 마지막 회의 마지막 순간까지 기다렸을까"라며 "특위는 완전히 망가졌으며, 나라를 더 분열시키고 있을 뿐"이라고 강력히 반발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미 선거 불복 등과 관련해 여러 건의 송사에 휘말린 상태다.
전현직 대통령의 청문회 소환은 드문 일이기는 하지만 아주 전례가 없는 일은 아니라고 CNN은 지적했다.
앞서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은 재임 시절 성추문으로 소환받은 바 있고, 리처드 닉슨 전 대통령 역시 워터게이트 사건으로 소환장을 받았다.
미국 독립선언서 입안자인 토머스 제퍼슨 전 대통령 역시 당시 부통령이었던 아론 버의 반역혐의 재판과 관련해 소환을 요청받은 바 있다.
그러나 클린턴 전 대통령은 자발적 출석을 결정해 소환이 취소됐고, 닉슨 전 대통령의 경우 사임으로 사태가 흐지부지됐다. 제퍼슨 전 대통령은 증언을 거부했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5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민주헌정의 국가반역내란선동자 트럼프가 하루속히 감옥에 들어가야한다. 사죄의 빛이전혀없고 자기기 또 대통령이되면 21.6 의사당 폭도들을 사면하겠단다. 터
1.6의사당 점거 ringleader Trump는아직도 뻔뻔스럽게 사죄의 빛이 전혀없다. 대통령에서 테러리스트가된 트럼프를 하루바삐 정계와 사회로부터 격리시켜야한다
그 걸쭉한 입으로 전 국민을 기만해 보시지...ㅉㅉㅉ
사탄마귀 트럼프를 감옥에 가두고 남연 생을 감옥에서 마치게 해야 미국이 안전하다...........그는 얼마 남지 않은 삶을 마치고 지옥으로 직행이다
썩은 물은 다 갈아야...의회난입이야 말로 썩은 정치인들에 대한 국민들의 행동이다...지들 밥그릇깨질까 두럽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