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범적 의정활동·현역 프리미엄 강점…뉴저지 앤디 김 3선, 데이빗 김 막판 추격
▶ 최석호 의원 등 주의회 4명 선전 기대

중간선거가 8일 캘리포니아주를 비롯, 미 전국에서 일제히 실시됐다. 이날 LA 한인타운 중앙루터교회 투표센터에서 한인을 비롯한 유권자들이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하고 있다. [박상혁 기자]
8일 가주 등 미 전역에서 일제히 치러진 중간선거에서 LA와 오렌지카운티 등 남가주에서만 한인 후보 20여명이 도전한 가운데 영 김과 미셸 박 스틸 등 주요 후보들의 당선이 유력시 되고 있다.
먼저 연방 선거에서는 재선에 도전하는 공화당 소속 영 김(연방하원 가주 40지구) 후보의 당선이 확실시된다. 40지구의 경우 유권자 분포가 공화당 우세 지역이고 6월 예비선거와 달리 김 후보가 유일한 공화당 후보라는 점에서 일찍부터 김 후보의 우세가 점쳐졌었다.
미셸 박 스틸(가주 45지구) 연방 하원의원도 선거 전 다수의 언론들로부터 낙승을 할 것으로 점쳐졌지만 의정 활동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현역 스틸 의원과 민주당 우세지역에서 민주당 지도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는 대만계 제이 첸 후보 간의 경합으로 박빙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그러나 영 김과 미셸 박 스틸 후보가 ‘현역 프리미엄’이 있는데다 후원금에서도 계속 큰 차이로 1위를 지켜왔다는 점에서 재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연방하원 가주 34지구에 도전한 민주당 소속의 데이빗 김 변호사는 역시 민주당 소속 현역 의원 지미 고메스와 민주당 후보 간 경합을 벌인다. 김 변호사는 2020년 선거에서 고메스에게 6% 차이로 패했지만 막판 상승세를 타고 있어 좋은 결과를 기대하고 있다.
뉴저지 주에서는 앤디 김(민주·3지구), 워싱턴 주에서는 매릴린 스트릭랜드(민주·10지구) 후보가 각각 3선과 2선에 도전하는 등 연방하원 한인 후보만 5명에 달한다.
올해 가주 의회에는 한인 후보 4명이 도전장을 냈다. 캘리포니아 주 하원 73지구에서 4선에 도전한 공화당 소속 최석호 주 하원의원은 바뀐 지역구가 민주당 우세 지역이라서 치열한 접전 양상으로 진행되고 있다. 민주당 소속 주 하원의원인 코티 페트리-노리스와 접전을 벌이고 있다.
캘리포니아 주 하원 67지구에서 초선에 도전한 공화당 소속 유수연 ABC 통합교육구 교육위원장도 민주당 소속 현역 의원인 샤론 쿼크-실바와 치열한 한 판 승부를 벌이고 있지만 막판 공화당 지도부의 적극적인 지지와 후원금 답지에 힘을 얻고 있다. 이밖에 한인 혼혈 입양아 출신의 폴 안드레 마시 후보(공화)가 가주하원 39지구, 진 윤 후보(공화)가 가주 상원 2지구에 도전장을 냈다.
오렌지카운티에서는 4지구 수퍼바이저 선거에 출마한 써니 박 후보의 당선 여부에 한인은 물론 주류 정치권도 주목하고 있다. 캐롤린 박 변호사는 LA 카운티 수피리어 법원 118호 판사에 출마했다. 이밖에 다수의 한인 후보들이 오렌지카운티 부에나팍, 어바인, 사이프레스의 시의원과 교육위원에 도전하는 등 가주 내 한인 후보만 22명에 달한다.
한편 미주한인유권자연대(KAGC)에 따르면 미 전역 한인 후보는 40명을 넘는다. 2020년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 지지연설을 했던 샘 박 조지아주 하원의원도 4선에 도전한다. 하와이주 부지사직에 도전하는 실비아 장 루크 하와이주 하원의원(민주)은 당선되면 한인 출신의 첫 주 부지사가 된다.
<
조환동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