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캐런 배스 LA시장 취임식 준비
▶ LA 호텔 등 임시주택으로 이동
노숙자 문제 최우선 해결을 내세운 새로운 LA시장의 취임을 앞두고 LA 다운타운 노숙자 텐트촌 철거가 시작됐다.
캐런 배스 LA시장 당선인은 취임과 동시에 ‘노숙자 위기사태’를 선포해 4년 임기 동안 노숙자 수를 절반 이상 감소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신임 시장의 강력한 의지에 따라 취임식(11일)을 앞둔 사흘 전부터 다운타운 노숙자들이 피게로아 스트릿의 임시 셸터 LA그랜드 호텔로 이동하기 시작했다고 9일 LA타임스가 전했다.
내년 1월31일 폐쇄가 예정된 LA그랜드 호텔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연방기금 지원을 받아 노숙자를 위한 임시 주택으로 전환이 결정되었다. 에릭 가세티 시장 대변인은 “지난 7월 LA시청 인근 1가와 스프링 스트릿에서 생활하는 노숙자 텐트 철거 작업이 시작되었고 한달 후 위기대응팀이 가동되었다”며 “근접성과 사용가능한 침대 등을 고려해 LA 그랜드 호텔로 노숙자들을 이동시키기로 했다”고 밝혔다.
480개의 객실을 보유한 LA 그랜드 호텔로 노숙자들이 이동하면서 다운타운 거리는 환경 미화원들과 자원봉사자들이 대대적인 청소작업이 진행 중이다. 지난 8일 아침부터 노숙자 텐트촌 청소가 시작되었고 위생요원들이 쓰레기를 수거하고 일부 소지품 운반을 도와주자 노숙자들이 슬슬 짐을 싸기 시작했다. 불평을 늘어놓는 노숙자들이 있었지만 강제 철거령이 떨어지기 전 호텔로 가는 밴에 탑승했다. 호텔 도착과 더불어 직원들이 이동한 노숙자들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했다. 위생 요원들은 1가와 스프링 스트릿 노숙자 텐트가 없어지는 대로 인근 지역으로 철거작업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LA카운티의 고질적 문제인 노숙자 사태는 팬데믹 기간 더욱 심화되어 2년 새 노숙자 수가 4.1%나 증가했다. LA카운티 노숙자서비스관리국(LAHSA)이 발표한 카운티 노숙자 전수조사에 따르면 LA 카운티 전역의 노숙자 수는 총 6만9,144명으로 지난 2020년 6만6,433명과 비교해 4.1%가 늘어났다.
이처럼 노숙자 사태가 심각해짐에 따라 카렌 배스 당선자가 이끄는 시 정부의 노숙자 문제 해결에 대해 LA시민들의 기대는 커졌다. 이미 지난 선거에서 500만달러가 넘는 LA 시 관내 부동산 매매시 추가로 양도세를 부과하는 ULA 발의안을 통과시켰다. LA시 정부에게 연간 약 6억달러의 증가된 세수를 확보해 주어 노숙자를 우한 임시 셸터 및 영구주택 재원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준 것이다.
한편, 오는 11일 시청 앞 계단에서 열릴 예정이던 캐런 배스 LA시장 취임식은 악천후로 인해 마이크로 소프트 극장으로 장소가 변경됐다.
<
하은선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4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노숙자 정책을 한번 지켜보겠다..
노숙자를 50% 감소시킨다고? 감소가 아니라 100% 없애야지!말로만 호들갑떨지말고 어떻게 할 것인지 구체적인 방법을 애기 하라!Grand Hotel이 LA 시와 어떤 Deal을 했는지는 모르나 나중에 청소, 방역, 그리고 건강상 침대는 모조리 바꿔야한다. 나중에 여행자들이 Hotel에 누가 들어가겠나! 미안한 얘깁니다만 가주를 위해서 제일 중요한것은 많은 공화당이 장악한 주(State)처럼 노숙자들에게 주는 모든 Benefits을 당장, 100% 완전히 끊어아한다.
상황판단이 안되나? 지가 뭔대 부통령까지 끼구 취임식을함? 취임식에 드는돈은? 홈레스 몇백명은 먹여살리겠네. 거지들편들면서 지 취임식은 쫒아냄?? 그러다 안되니 이제 베뉴도 바꿔서 LA Live 로 한다고?? 헐개대박! 첫날부터 벌써 끝이 보인다.
시장취임식이 일요일이니 엘에이 다운타운 부터 없애는 구만... 홈리스들이 타지역으로 흩어질수도 있다, 잘못하다가는 한인타운으로 몰려들수도 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