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월 시험 합격자 명단 합격률은 소폭 낮아져
캘리포니아에서 70명 가까운 한인 변호사들이 새롭게 배출됐다.
캘리포니아 변호사협회(CBA)가 발표한 올해 2월 캘리포니아 변호사 시험 합격자 명단을 분석한 결과 한인 성씨로 추정한 한인 합격자 수는 68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체 합격자 수 1,429명의 4.8%에 해당하는 수치다. 지난해 2월 한인 합격자 수 추정치 69명과 비슷한 수준이다.
CBA에 따르면 전체 합격자 1,429명 중 1,224명은 일반 변호사 시험(General Bar Exam), 205명은 타주 변호사 자격이 있는 경우 응시하는 시험(Attorney’s Exam)의 합격자였다.
일반 변호사 시험에는 총 3,765명이 응시했기 때문에 합격률은 32.5%로 나타났다. 일반 변호사 시험 응시자 수는 지난 2022년 2월 3,113명보다 많아졌다. 그러나 합격률은 낮아졌는데, 2022년 2월의 33.9%보다 1.4%포인트, 2021년 2월의 37.2%보다 4.7%포인트 각각 하락했다. 다만, 2020년 2월의 26.8%보다는 높았다.
일반 변호사 시험 응시자 3,765명 중 29.2%를 차지하는 1,100명은 첫 응시자, 70.8%를 차지하는 2,665명은 재응시자로 각각 나타났다. 첫 응시자 합격률은 45%, 재응시자 합격률은 28%였다.
합격자 명단은 CBA 웹사이트(apps.calbar.ca.gov/exam)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타주 2월 일반 변호사 합격률을 보면 워싱턴DC 45%, 펜실베니아 44%, 뉴욕 40% 플로리다 39% 등으로 캘리포니아 보다 높았다. 다만, 대부분의 주에서 합격률이 전년 대비 하락했다고 CBA는 전했다.
■ 2023년 2월 가주 변호사시험 한인 합격자 명단
A제이슨 안(샌프란시스코)
B 백지혜(고양시), 주디스 백(고양시), 제프리 방(샌호세)
C차혜민(LA), 조이 장(코비나), 최보임(풀러튼), 최원석(서울), 에밀리 정(알링턴), 정명희(샌디에고)
D은 S. 도(샌프란시스코)
G티파니 구(알함브라)
H하민수(위티어), 브라이언 홍(시에라마드레), 홍완기(오클리), 황희진(LA)
J정소정(팔로알토), 지미경(브루클린), 캐슬린 주(샌프란시스코), 로 렌 주(뉴욕), 존 정(워싱턴 DC)
K베벌리 김(풀러튼), 크리스 김(글렌데일), 데이빗 김(요바린다), 김도영(월넛크릭), 하야나 김(레돈도비치), 김재연(데이비스), 김지수(팔로알토), 김지원(브루클린), 존 김(LA), 캐서린 김(브루클린), 케빈 김(캐년컨트리), 김민아(한국), 레베카 김(롤링힐스에스테이트), 김사라(LA), 소피아 김(LA), 엘레나 권(컬버시티)
L배리 이(아케디아), 캘빈 이(라스베가스), 크리스티 이(발레호), 코너 이(로디), 에밀리 이(샌클레멘테), 이자영(서울), 제이슨 이(LA), 이지원(샌프란시스코), 이진영(브루클린), 러브레이스 이(LA), 이명조(서울), 이상화(토랜스), 이예나(팔로알토), 이예슬(샌프란시스코), 제시카 임(사이프러스), 주디 임(샌디에고)
M저메인 마(치노)
P캐롤린 박(풀러튼), 데보라 박(세리토스), 재키 박(알타데나), 박준하(샌프란시스코), 마이클 박(샌디에고)
S신단비(서울), 제이슨 신(LA), 샤론 신(세리토스), 브라이언 소(패사디나)
T태하란(터스틴)
Y스테파니 임(새크라멘토), 트레이시 임(필라델피아), 유현선(풀러튼), 윤예린(시애틀)
*알파벳 성, 이름 순. (괄호 안은 주소지. 성씨를 근거로 한인 이름을 추정해 뽑은 것으로 실제 한인 합격자 명단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음.)
<
한형석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