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런 배스 엘에이 시장이 시장 취임 직후부터 홈리스들을 거리에서 주거 시설로 옮기기 위해 인사이드 세이프 프로그램을 통해 엘에이 시내에서 홈리스들이 가장 많은 프라블럼 에어리에서부터 홈리스 텐트 철거 작업을 하고 있는데, 오늘 엘에이 타임즈가 홈리스를 주거 시설로 옮기는것이 생각만큼 쉽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 보도하고 있습니다.
배스 시장은 인사이드 세이프 프로그램을 통해 취임이후 엘에이 시내 홈리스 천2백여명을 주거 시설로 옮겼는데, 천 2백여명이면 꽤 많은 숫자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홈리스 텐트를 치우는것이 어려운 지역들이 있어서 시정부가 난감해 하고 있는 지적입니다.
요즘 엘에이 시정부가 홈리스 텐트촌 철거작업에 있어 가장 어려움을 겪는 지역으로 엘에이 다운타운을 들었는데, 구체적으로는 엘 푸에블로 주변, 즉 메인과 스프링, 시저 샤베즈, 브로드웨이길을 포함하는 지역입니다.
이 지역에 현재 4십여개 홈리스 텐트가 줄지어 있는데, 홈리스 아웃 리치를 담당하는 직원들이 홈리스들을 인근 모텔이나 호텔로 옮기려고 해도 노숙자들이 주거시설로 들어가는 것을 거부하며 거리에서 버티고 있다는 겁니다.
노숙자들이 주거 시설로 들어가지 않으려는 주된 이유는 통제를 받기가 싫어서라고 합니다.
정부가 마련한 모텔등 주거 시설로 옮기게 되면, 보통 커퓨, 통금시간이죠, 커퓨가 있어서 밤에 몇시까지는 귀가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외출했다 귀가할때 소지품 검사를 받게 됩니다.
홈리스들이 통금 시간을 지키고 외출했다 안으로 들어오면서 소지품 검사를 받는것들 이런것 때문에 마치 수용소에서 거주하는것 같은 답답한 느낌을 받기 때문에, 정부가 마련해준 주거 시설로 들어가기를 거부하는 경우들이 많다고 합니다.
시장 입장에서는 홈리스 문제 해결을 약속했으니, 당장 엘에이 시내 지역 주민들이 자신이 사는 동네나 비즈니스를 하는 지역에서 홈리스 텐트가 없어져야 홈리스 문제가 해결됐다고 보는데, 주거 시설이 마련됐다고 해도 끝내 들어가지 않겠다는 홈리스들이 거리에서 버티고 있으면서 홈리스 문제 해결이 암초에 부딛치고 있습니다.
홈리스들을 주거 시설로 옮기는데 차질을 빚게 되는 또 다른 이유는 노숙자들의 마약 중독문젭니다.
마약에 중독된 노숙자들이 주거 시설로 들어가 통제를 받는것을 원치 않기 때문입니다.
홈리스들을 주거 시설로 옮기고 텐트를 치우기 위해 출동한 시정부 공무원들이 텐트안에서 마약과다 복용으로 실신해있는 홈리스들을 맞닥뜨리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홈리스 텐트 치우러 갔던 공무원들이 마약과다 복용으로 쓰러져 있는 홈리스들에게 해독제인 날칸부터 처방해야 하는 경우가 부지기수라, 홈리스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노숙자들의 마약복용 실태를 어떻게 해결할지 그 접근방법부터 모색하는것이 선결과제라는 지적이 높습니다.
<
라디오서울 정연호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4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홈리스를 정확히 분류하여야 한다. 비자발적 홈리스가 된사람과 자발적 홈리스가 된사람으로 나누고 약물중독자, 정신이상자들은 구제가 아닌 강제 격리를 해야 한다. 지금처럼 그들을 한꺼번에 처리하려하면 결코 해결이 안된다. 이성이 안남아있고 마약만 하려는 사람과 신지를상실한 사람에게 뭔가를 기대한다는것이 참으로 어려운 이야기다. 이젠 인권도 자유도 경우에 따라서는 제한을 해야한다고 본다. 그옛날 미국헌법이 만들어진때와는 너무 다른 세상이니까
이건 자유가 아니라 방종의 극치.
난민촌을 만들어서 살게 하는 방법밖에는 없다.
마약 중독자들에게 무슨 조치가 필요한가 ? 강제 격리만이 정답이다. 이지를 상실한 인간들을 이성으로 법으로 어찌 다룬다고 저 난리를 치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