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격돌한 10일(현지 시간) TV 토론에서는 다수의 거짓과 사실 왜곡 발언이 난무했다. 특히 앞서 6월 조 바이든 대통령과의 토론에서도 거짓말을 일삼았던 트럼프는 이번에도 해리스보다 훨씬 많은 ‘문제성 발언’을 쏟아낸 것으로 분석됐다.
뉴욕타임스(NYT)·CNN 등은 이날 토론에서 나온 발언들에 대한 ‘팩트 체크’를 진행한 결과 트럼프가 16건의 거짓말을 했다고 보도했다. 과장되거나 오해의 소지가 있는 발언도 10건이 넘었다. 트럼프는 이민 문제를 거론하다가 “오하이오주 스프링필드에서 불법체류자들이 주민들의 반려동물인 개와 고양이를 잡아먹고 있다”고 주장했다. 해당 발언은 사회자로부터 “사실과 다르다”는 제지를 받았다. 토론 도중 스프링필드시 관계자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그런 일이 일어났다는 증거는 전혀 없다”고 반박했다. 트럼프는 “1월 6일 사건(2020년 의회 폭동)과 저는 무관하다”며 선을 그었다. 하지만 트럼프가 당시 X(옛 트위터)를 통해 지지자들에게 의사당 집회에 참여할 것을 촉구했던 것은 여러 보도를 통해 사실로 입증됐다. 이밖에 “미국은 사상 최악의 인플레이션을 겪고 있으며 이는 21%에 달한다”는 발언도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는 2022년 9.1%로 정점을 찍었다. 또한 물가는 1970년대 말과 1980년대 초에 더 높았다.
해리스의 경우 거짓 발언이 2건, 오해 소지가 있는 발언이 2건으로 나타났다. 해리스는 “트럼프가 대공황 이후 최악의 실업률을 기록한 뒤 퇴임했다”고 발언했다. 미국의 실업률은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 당시 대공황 이후 최악의 수준(14.7%)으로 치솟았지만 트럼프가 퇴임한 달에는 6.4%로 떨어졌다. 또 “트럼프는 재임 시절 적정부담보험법(ACA) 폐지를 60번 시도했다”고 했는데 이 역시 오해 소지가 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7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그러면 대체왜 한사람을 그토록이나 집단학대하였나? 미개인수준의 주권망각동해, 반일불매 가짜위안부-소녀상팔이 그들이 내세운 슬로건' 역사잊은민족미래없다'이따위 매국정신머리로 애국팔이하니 망할수밖에없는것이고 멀쩡한대통탄핵에 파면으로 청와대버리고 개犬끌고 용산으로갈수밖에없는것이다. 참으로 파렴치하기그지없는 개犬때들이다. 개犬탈쓰고 인간행사말라! 美친개犬 로꼬작자들아!
nkd514 가짜위안부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미개인 수준의 '반일불매-가짜위안부-주권망각동해' 그들에게 국민성금및 지원금, 각종혜택에 수많은 전문가들 대거참여하였고 아무것도 모르는 순진한 학생들종용하여 백악관으로 보내는 서명운동에참여하게하였다. 그러나 결국 기각당하여망하였다. 망하여도 대교포대상으로 10년이상 줄기차게 진행하여 해방이후 최대의 운동이라 지나가는개犬도 그 동해 알았을 정도이니 결과보고가있어야하나 평선생만 잡으면된다는신념이있는지 아직도 평선생걸어놓은것같다. 이미언급한바, 플러싱은 민주당 혜택많이받았다. 왜 갑자기 평선생혜택카드 해킹하였나?
대통령은 능력이나 지식보다 인간성을 보고 뽑아야한다. 능력이나 지식은 밑에 아이비 대학 나온 쫄다구들에게 맡기면 되지만 인간성은 어찌할수가 없기때문이다. 약장수 같이 떠벌이고 지 대선 승리를 위해 악마에게 영혼까지 팔려하는 트럼프는 대통령 자격이 없다.
완전몰아가기에 화난평선생, 뉴욕관련국에 불평신고하였다. 관련국에서는 매우 못마땅해하였으며 믿을수없는다는듯 듣는둥마든둥하였다. 그러더니 시니어기본혜택카드가있어 확인하고 그로서리하고 카드주니 아무것도없다하여 알아보니 몽땅해킹당하였다며 2주후에 다시오라하였다. ABC 대선 디메이트에서 도널드트럼프에 꼬치꼬차 별별걸 다조사하듯하였으나, 해리수벌언에 아무른 의문가지지않았다. 그럼에도불구하고 트럼프 60, 해리수40으로 트럼프에표준다는 유권자가많았다. 평선생 시니어 새건물건축5백불기부. 어느지인이 '평선생이름없더라'하였다. 은행영수증보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