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스콘신 낙농업자들 우려
▶ “범죄자 추방 지지하지만 안정적 이민 노동력 필요”

농업과 마찬가지로 미국내 낙농 목장도 이민 노동자들에 대한 의존도가 무척 크다. 워싱턴주의 한 목장. [로이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불법 이민자 단속 강화에 미국내 낙농업자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목장 운영의 많은 부분을 이민자 노동자에 의존하고 있어서다. 목장주들 사이에선 불법 이민자들에 대한 강경한 정책이 유제품 생산 차질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경고 목소리가 나온다.
이는 11일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미국가 대표적인 낙농 지역인 위스콘신주의 주민들을 인터뷰해 현지의 우려를 전한 내용이다.
위스콘신주 와우만디에서 목장을 운영하는 존 로즈나우는 트럼프 대통령이 모든 불법 체류 외국인을 추방하면 미국인들은 완전히 새로운 식단에 익숙해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민자들의 노동력이 없으면 우유, 치즈, 버터, 아이스크림도 없다”며 “우리 모두 비건(완전 채식주의자)이 돼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위스콘신 링컨 카운티의 한스 브라이튼모서는 자기 일꾼들이 모조리 추방당할까 봐 우려된다며 “그 어느 때보다 걱정이 크다”고 말했다.
낙농업은 불법 이민자 단속 강화에 따른 영향이 특히 큰 산업이라고 FT는 짚었다. 과일·채소 등 농산물 재배자는 수확철 등에 임시로 일할 노동자를 고용하기 위해 임시 취업비자(H-2A)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낙농업에 대해선 이런 제도가 없다. 또한 계절과 관계 없이 매일 우유를 짜야 하는 낙농업의 특성상 농업과 같이 특정 시기에만 임시로 노동자를 고용하는 방식을 취하기도 어려운 게 현실이다.
미시간주립대의 식품경제학자 대니얼 오르테가는 미국 내 농장 노동자 240만 명 가운데 약 40%가 불법 체류자로 집계된다고 설명했다. 오르테가는 불법 체류 노동자를 대량으로 추방하려는 움직임은 “미국 식량 시스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이는 식량 생산 비용을 증가시키고 식품 가격을 올릴 것이라고 경고했다.
위스콘신에서는 목장의 불법 체류 노동자들에 대한 이민 당국의 단속에 대비하고 있다. 로즈나우는 모든 노동자들에게 이민 당국 직원이 오면 문을 열어주지 말 것과 질문에 대답하지 않을 헌법상 권리를 행사하라는 지침을 영어와 스페인어로 적은 카드를 나눠줬다. 위스콘신주는 지난해 대선 때 트럼프 대통령이 승리한 곳이다.
이곳 낙농업자들은 이미 공동체의 일부가 된 외국인 노동자들에 대해서는 당국의 이해가 필요하다고도 강조했다. 위스콘신 농장연합의 대관업무 담당 대표 타일러 웬즐라프는 “우리는 범죄자 추방을 지지하지만, 위스콘신에는 안정적인 노동력이 필요하다”며 많은 불법 체류 노동자들이 수년간 한 농장에서 일하며 자녀들을 지역의 학교에 보냈고 위스콘신 농촌의 일부가 됐다고 말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5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지금 미쿡에 일어나고 았는 일을 조금이라도 알고ㅠ댓글을 올리는 댓글 선동 알바라면 이런 사실을 알텐데... 모두 다 돈세탁한 세금 처먹고 찍찍거리며 시끄럽게.한다....유에스에드가 파산하야할 언론스에 뿌린 돈이면 전미쿡의 불체자들이 일하는 농장, 낙농업, 식당, 정원사 등등..모든 일자리와ㅜ인력을 채우고도 남아돌아간다...시간당 백불나.이백불 주면 농장에서ㅜ과일따기, 식당이서ㅜ접시닦이, 낙종장에서 소똥치우기 등등..직장에서ㅜ일할 변호사들과 박사들이.줄을 서서 기다릴거다...이게.말이ㅡ돼냐?
상관없다...유에스에드가 돈세탁한 세금을 불체자 대체할 노동력에 투입해 시간당 백불씩 지급하면 낙농업에 일할 일꾼들이 줄을 설거다...위스콘신조차 중남미에서 온 불체자의 식민지로ㅠ변하면 이젠 미쿡은 사라지고ㅠ믹시코로 변할거다...이 기사조차 유에스에이드 돈처먹고 쓴 사기 기사인거 같다..
상식을 모르는지 알려고도 알줄도 모르는어리석은이들 고러니 언제나 남탓 사는게 곤궁 할것같은디..
불체자중 범죄기록 있는 것들 강제추방. 그 외엔 서류지원 해줘야 함. Oscur 마가트럼피는 ice 실제 단속상황 모르고 아갈배변하는거 광고중 ㅋ 범죄기록 없어도 그냥 다 추방하고 있음. 댁알이 못쓰는건 2찍이니까 알겠는데 ㅋㅋㅋ 데이터개더링은 하고 아갈배변하길 ㅋ
언론 기레기들은 늘 이런식. 트럼프가 타겟으로 삼는 건 불치자중에 범죄를 저지른 불치자들. 사실 트럼프보다 오바마 때 훨씬 더 많이 추방했었다. 그 땐 아무말도 안하더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