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과의 협의에 의한 주택매각 프로그램인 숏 세일(Short Sale) 거래만이 부동산 중개인들이 현 불황을 타개할 유일한 대안으로 소개됐다.
워싱턴한인부동산협회 문미애 회장은 16일 알렉산드리아 소재 북버지니아부동산협회(NVAR)에서 열린 제4차 한인부동산협 포럼에서 “현재 부동산 시장과 주식 시장의 경기가 나쁘다”면서 “부동산 인들이 현 상황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길은 숏 세일 거래를 잘하고 고객들이 낭패를 당하지 않도록 이에 대한 노하우를 축적하는 방법밖에 없다”고 말했다.
새라 페처 NVAR 고문변호사는 “숏 세일에서 많은 부동산 에이전트들이 간과하는 것이 셀러(Seller)의 2차 모기지 부분에 대한 충분한 조사”라면서 “부동산 에이전트들은 숏 세일 거래시 셀러의 1차 모기지와 함께 2차 모기지의 상황 및 홈 어소시에이션(HOA) 비용 지불, 국세청 담보 등을 눈여겨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페처 변호사는 이어 “숏 세일 거래에 있어 부동산 에이전트는 셀러와 바이어, 셀러 은행과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시간을 너무 끌면 셀러의 주택이 차압당하기 쉽고 또 바이어가 중도에 포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일반 융자인 컨포밍론(Conform
ing Loan)의 최대한계는 내년 1월부터 현재의 41만7,000달러에서 62만5,500달러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락빌 소재 융자회사인 ‘시티 스타’의 아서 오 부사장은 “내년 1월부터 컨포밍 론의 한계가 최대 62만5천달러대로 증가할 것”이라면서 “컨포밍론의 최대한계가 늘어나면 많은 사람들이 재융자를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41만7,000달러 이상의 융자를 받으려면 일반 융자보다 이자율이 비싼 점보론 이자율을 이용해야 하지만 컨포밍 론의 융자한계가 증가하면 이자율이 비싼 점보 론으로 돈을 더 이상 빌릴 필요가 없게 된다는 것.
한편 매키 무엘러 타일러 NVAR 오퍼레이션 담당자에 따르면 매물로 시장에 나온 부동산의 열쇠를 부동산 에이전트들이 보관하는 ‘Lock Box’는 내년 1월부터 현재의 수프라(Supra)회사 제품에서 센트릴락(Sentrilock)회사 제품으로 북버지니아를 비롯 메릴랜드 일부 지역에서 바뀐다.
타일러 씨는 “내년 1월 5일부터 17일까지 섄틸리의 엑스포 센터와 훼어팩스의 케나템플에 예약후 방문하면 락 박스를 바꿀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제 5차 한인부동산협회 포럼은 내달 14일(화) 낮 11시 알렉산드리아 소재 NVAR(2001 North Beaur egard St.)에서 열린다.
문 회장은 “5차 한인부동산협 포럼 강사는 NVAR 의장이자 상업용 빌딩 전문가인 제인 킬 씨가 강의를 맡는다”면서 “제일 킬 NVAR 의장은 상업용 빌딩만 30년 이상 취급해 많은 한인 부동산 에이전트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창열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