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뭄에 시달리는 캘리포니아 농부들
‘물마녀’가 찍어준 곳 파면 물 ‘콸콸’
필 스틴은 자신이 미치거나 특별한 능력이 있는 사람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자기도 어떻게 수맥을 찾아내는지 이해하지 못한다. 그러나 그의 도움을 받은 농부들은 스틴이 수맥 찾는 도사라고 입을 모은다. 스틴은 점치는 막대기로 수맥을 찾아내는 ‘물마녀’ 중 한 사람. 과학자들은 엉터리라고 주장하지만 극심한 가뭄에 목이 타는 캘리포니아 농부들 가운데서는 신봉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8월 현재 수확 피해가 거의 2억6,000만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 가운데 거의 8만에이커의 농장지가 묵고 있는 상황이다. 많은 아보카도 농부들은 나무에 줄 물이 없어 뿌리만 남기고 그루터기로 잘라야 했다. 또 일부 농부들은 스틴과 같은 물마녀로부터 도움을 찾았다.
우물 파는 업자 블레이크 헤닝스에 따르면, 최근 5개의 우물을 팠는데 모두 스틴과 같은 물마녀들이 찍어준 자리였다. 그는 하나만 빼고 모두 명중했다며 어떻게 맞추는지 자기는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아몬드 농부이자 캘리포니아 낙농업협회(CDA)의 회장인 리차드 코타도 스틴의 능력을 의심치 않는다. 코타는 최근 농장을 구입하려다가 스틴으로부터 물이 없다는 말을 듣고 손을 털었다.
UC데이비스 수문학자 토마스 하터는 물마녀가 수맥을 찾아내는데 특별한 능력이 있다는 과학적 증거는 없다고 말한다. 그는 그러나 스틴이 반세기동안 관개업에 종사하면서 물이 어디에 있는지 직관력을 길렀을 가능성을 제시했다.
침례교도인 스틴은 자신에게 초능력이 있는 것은 아니라며 막대기를 손에 들고 걷다보면 손에서 뭔가 힘껏 당기는 것을 느낀다고 주장한다. 그가 수맥을 찾는 방법은 간단하다. 막대기를 똑바로 들고 농장의 동쪽 가장자리부터 걷다가 막대기를 그를 향해 구부릴 때마다 멈춰서 깃발을 꽂는다. 2-3차례 연달아 막대기가 움직이면 발아래 어딘가 물이 있다는 징조다.
오늘날 물마녀가 얼마나 많은지는 불투명하다. 노조가 있는 것도 아니고 집회를 열지도 않는다. 대부분 광고하지 않으며 스틴의 경우 무료로 수맥을 찾아준다. 농부들은 전자기 영상기술 등 과학적 도구를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하다는 입장이다.
<우정아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