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 한인봉사센터(이사장 길종언)가 마련하는 정신건강 증진 워크샵이 2일 시작됐다.
이현주 교수(워싱턴침례대학교 교수, 리버티대 상담학 박사과정 중)는 ‘역기능 가정의 진단 및 개인 정신 건강과의 관계’를 타이틀로 개인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 원인들과‘가정의 기능’에 대해 강조했다.
이 교수는 “현대인의 삶은 급격한 변화와 치열한 경쟁사회에 적응해야 하는 심리적 부담을 안고 있다. 특히 새로운 문화와 환경에 적응해야 하는 이민자와 자녀들의 삶은 여러 심리적 문제와 장애에 직면하게 될 가능성이 더 높다”고 말했다.
이어 이 교수는 가정에서 제공되어야 할 사랑과 적절한 돌봄, 안전, 환경, 교육 등이 결여된 역기능 가정 (dysfunctional family)의 특성을 설명한 후 역기능 가정에서 자란 ‘성인아이(adult child)’들이 직면하는 여러 문제들을 제시했다.
이날 워크샵에는 30여명이 참석했다.
워크샵 코디네이터인 배기정씨는 “자신과 가정, 그리고 자신이 자라온 원가족의 모습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는 시간이었다. 더 나아가 이웃과 커뮤니티 일원들이 보다 성숙하고 자유로운 삶을 살아가도록 도울 수 있는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지식과 정보가 재공됐다”고 밝혔다.
봉사센터 버지니아 사무실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워크샵은 참가자가 많아 애난데일 커뮤니티 파크 내 갤러리 빌딩 회의실로 장소를 바꿔 진행됐다.
워크샵은 ▲우울증과 조울증에 대한 이해와 치료(9일)/가정폭력이 발생되는 배경과 방지(9일)▲약물남용 및 중독에 대한 대처법(16일)▲자살 방지 및 증후군(23일)을 주제로 계속 진행된다. 참가비는 10달러(간식, 교재 포함).
장소: Annandale Community Park-Gallery Conference Room 4022 Hummer Rd. Annandale,VA
문의 (703) 354-6345 배기정
<정영희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