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16> 1천달러 현금 있다면
사상 최저금리 시대인 요즘. 손 안에 1,000달러가 있다면 무엇을 해야 가장 좋을까? 경제 전문가들이 전하는 ‘엑스트라’ 현금 200% 활용하기 노하우 몇 가지를 살펴본다.
▲비상금으로 구비해 놓는다
요즘 같이 언제 직장을 잃을지 모를 때는 수 개월치 생활비를 언제든 꺼내 사용할 수 있는 융통성 있는 구좌에 갖고 있는 것이 바람직하다. 6개월 CD나 머니 마켓 펀드도 이자율이 형편없기 때문에 Ally Bank(ally.com)와 같은 고금리의 온라인 세이빙 어카운트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다른 은행 이자율은 bankrate.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고의 주식을 구입한다
아주 일부 주식의 경우 1,000달러의 소규모 투자도 받아준다. 좋은 예로는 FMI LARGE CAP(FMIHX), MERDIAN GROWTH(MERDX), SELECTED AMERICAN SHARES(SLASX) 등이 있으며, 모두 저비용, 뛰어난 장기 이자율 등을 자랑한다.
▲가전제품을 업그레이드
오래 된 가전제품은 에너지 효율이 좋은 새 것으로 교체하면 전기 비용, 혹은 수도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최근에는 250달러의 리베이트를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으니 이를 활용하는 것도 좋다. 설거지 기계나 냉장고, 세탁기 등은 1,000달러 내외로 구입할 수 있는 좋은 아이템 들이다.
▲헬스클럽에 가입한다
날씬한 몸을 유지하는 것은 기분을 좋게 할 뿐만 아니라 지출도 줄여준다. 의학 통계에 따르면 전형적인 비만 체형(5~10인치키로, 209파운드 이상)의 미국인은 정상 체형(174파운드 이하)보다 1년에 1,429달러 이상을 의료비용으로 더 많이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헬스클럽 회원권은 보통 1년에 775달러로, 나머지 225달러는 ‘퍼스널 트레이너’를 고용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50세 이상이면 IRA에 추가
‘캐치-업’(catch-up) 규정을 이용해 엑스트라 현금 1,000달러를 IRA(individual retirement account)에 추가 할 수 있다.
▲크레딧 카드 빚을 줄여라
매 달마다 크레딧 카드 밸런스가 1,000달러라고 가정할 때 14.99% 연이율로 계산하면 1년에 150달러를 이자로 내게 되는 셈이다. 크레딧 카드 빚을 빨리 갚으면 출혈을 막는 것 이외에 크레딧 점수도 좋아지니 일석이조.
<홍지은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