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은 인디언 즉 Native American 또는 Indian 문화(Heritage)의 달입니다.
교사에 따라 첫 미국인, First Americans, 또는 Native Americans 즉 인디언 문화와 역사에 대해 학생들에게 project를 주기도 합니다. Canada에서는 캐나다에 살고 있는 인디언을 First Nations People이라고 합니다.
학생들이 자신의 패밀리와 다른 타인의 문화를 배우는 것이 다문화 교육의 목적의 하나입니다.
자신의 문화만 우수한 게 아니고, 남의 문화에도 관심을 가져 그들이 인류나 미국 역사에 공헌한 점을 비교, 대조하며 배우면 개방적이고 긍적적인 이해와 여러 관점을 이해하게 됩니다. 다문화, 다인종이 더불어 함께 미국인으로서 살고 있는 우리들은 계속 우리와 다른 남에게 대해서도 배워야 합니다. 타인종에게 대해 공부하면 할수록 자신의 문화, 역사에도 더 관심을 갖고 계속 연구하게 됩니다. 같은 인간으로서 인류 역사를 더 잘 알게 됩니다.
영화나 미디어에 비친 부정적인 인디언이 아니라 Thanksgiving Day 때처럼 영국에서 온 필그림들을 도와주고 농사짓는 법도 가르쳐준 긍정적인 인디언들의 우정을 학생들이 공부하게 되는 기회도 있어야 됩니다.
미국 전국에 미국 연방정부가 인정한 566개의 인디언족 (tribe)이 있답니다.
미국에서 잘 알려진 tribe는 10개쯤 됩니다.
Cherokee (체로키) Chumash (추마쉬) Delaware (델라웨어) Apache. (아파취) Sioux (수) Navajo (나바호) Kiowa (키오와) Miwok (미웍) Pueblo (프에블로) Hopi (호피)
그들이 어느 지역에서 살았는지, 기후, 환경에 따라 집, 미술, 공작(arts and a crafts), 음악, 의식주, 장신구, 가족관계, 의술, 의상, 무기, 전쟁 등 역경에 어떻게 대처했는지, 어떻게 비슷하고 다른지 연구해서 project 로 발표할 수도 있습니다.
제가 40여년 전 여름방학 때 자동차로 미국 대륙횡단을 하면서 동양인을 별로 구경한 적이 없는 지역에 갔을때 저 보고 인디언이냐고 물어서 농담으로 나바호족이라고 지어내어 말한 적이 있습니다. 그 당시는 동양인을 미디어에 많이 볼 수 없었던 시대이지요. Los Angeles, New York 같은 대도시에는 동양인들이 많이 살았지만, 멀리떨어진, 조그마한 주의 작은 도시에선 동양인이 거의 없었던 시절이니까요.
미국인들에겐 인디언 피가 섞인 사람들도 많습니다. 옛날엔 인디언 피가 1/8 이면 인디언이라고 했는데 요즈음은 조금만 섞여도 자랑스럽게 말하는 모습을 봅니다. 자신의 뿌리 (Roots)를 찾고 Genealogy(가계, 혈통)을 알아보려고 하는 열정이 점점 더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11월은 학부모, 교사 면담(parent conferences), 성적표작성(report cards), 추수감사절 행사 (Thanksgiving Holiday Activities) 등 매우 바쁜 달이라 학교에서 인디언 공부를 못하게 되면, 주말에 도서관에 자녀와 가서 학생 자신이 선택한 책을 읽고 인디언에 대해 연구하세요.
학부모도 학생과 같이 미국 역사의 일부로 공부해보세요.
▲샘플 과제(Sample Project): Compare one tribe to another on their societies, traditions, housing, life style, and climate.(하나의 인디언족과 다른 쪽을 비교, 대조해 봐라. 그 사회, 전통, 주택, 라이프스타일, 기후 등에 대해서.)
교육상담: drsuzieoh@gmail.com
<
수지 오 칼럼, LAUSD 교장, 교육학 박사>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