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내 가족을 위하여 새로운 보금자리를 구입하는 것 만큼 보람된 일은 흔치않을 것이다. 게다가 새로 지은 주택을 처음 구입할 때느끼는 기분은 더욱 흥분이되고 행복할 것이다.
하지만 한껏 고조된 기분에 별 생각 없이 이것저것 옵션을 추가하게 되는데, 대부분 나중에 후회를 할 수도 있는 옵션이던가 아님 잘못 시공을 한 것 때문에 애를 먹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된다. 그러면 어떤것들을 주의해야 할지 살펴보기로 하자.
보통 거라지 천장이나 집 안에 있는 지붕과 천장사이에 있는 공간에 별 생각 없이 많은 물건을 올려놓은 경우를 많이 보게 되는데, 이는 바람직한 방법이 아니다.
이 공간들은 주택의 지붕을 받쳐주는 역할만 할 수 있도록 설계가 돼 있기 때문에 여기에 과다한 무게의 물건을 쌓아두게 되면 본래 목적인 지붕의 무게를 지탱하는 것 보다 더 무거워진 하중에 의해 지붕 골조가 손상 될 수 있다.
이공간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엔지니어에게 먼저 의뢰를 해서 보강을 하고 난 후에 사용을 하면 별문제가 없다. 새 집을 분양받을 때는 보통 뒷 마당이나 옆 마당은 시공업체가 부담을 해서 콘크리트를 깔아주지 않는다.
주택 구입 후에 새 주인이 부담을 해서 설치하는 것이 관례인데 이 때 비용을아끼려고 자격 미달의 업자에게 의뢰를 하면 가장 많이 나타나는 문제가 비가왔을 때 물이 집 벽 쪽으로 괴어있게 된다던가 심한 경우에는 집안으로 물이 흘러들어 오게끔 잘못 시공을 하는 경우를 보게 된다. 이런 상태가 몇 년 동안 지속되면 생각보다 문제가 아주커질 수 있다.
주택 외벽과 바로 붙어있는 바닥이나 주택 뒤의 패티오는 약간의 바깥 경사를 두어서 시공 해야 비가 올 때 물이 주택 외벽으로부터 바깥으로 흘러가게된다. 또 뒷마당에 수영장을 시공할때도 주의를 해야 하는데, 수영장 주변이 너무 높게 설치가 되어 넘치는 물이 집 쪽으로 흘러들어가는 경우도 자주 볼수 있다.
그 다음에는 집 뒷 마당쪽 정자, 패티오, 나무바닥으로 된 야외 데크 등을 설치할 때 생길 수 있는 문제에 대해서 알아보자.
이런 구조물을 추가 할때에 보통 주택 뒷 면에 외벽쪽으로 붙여서 시공한다.
이 때에 주택 외벽에 새로운 구조물을 연결 시킬 때 보통 큰 볼트의 구멍을 주택 건물 외벽에 여러개를 뚫어서 고정을 시키는데,역시 이 경우에도 방수에 철저히 신경을 써서 시공하지 않으면 비가 올 때 방수가 안된 부분으로 물이 계속 스며들게 되고 결국 주택 구조물이 심하게 상하는 원인이 된다.
경우에 따라서 각 시마다 공사 퍼밋을 꼭 받고 시공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으니 역시 조심을 해야 할 것이다.
마당에 물을 주는 스프링클러도 생각지 않게 주택에 많은 해를 끼칠 수가 있으니 역시 설치 할때 조심을 해야한다.
만약 스프링클러가 나올때 집 외벽을 향하여 물을 계속 뿌려주면 이 역시 주택 외벽이나 주위 콘크리트 바닥을 부식시켜 손상을 시킨다. 화장실이나 세탁장에 있는 환기 장치가 있는 경우 시끄럽다고 전원을 자르거나 끄고 안쓰는 주택 소유주들이 있는데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하는 것 중 하나다. 이 방들은 다른 곳에 비해 습기가 많으므로 항상 환기 장치를 통해 습기를 바깥으로 배출을 해줘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벽이 손상되고 몸에 해로운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며 전기 시스템에도 쉽게 손상이 가서 누전이 쉽게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요즘 새로 지은 주택들은 이중 또는 삼중으로 된 창문들을 쓰는데 만약 여기에다가 썬팅 필름을 덧대 햇볕을 차단하면 이 역시 창문을 상하게 할 수 있다. 이중창 유리사이에 있는 공기가 과열상태가 돼 본래 이중창문의 기능이던 밀봉상태에 손상이가서 더이상 기능이 사라져 버리기때문이다.
(310)802-2417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