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휘성<명상.요가 강사>
말바 콜린스(Marva Collins)는 시카고 빈민촌에서 1970년대에 공립초등학교 선생이었다. 당시 그곳은 범죄와 마약이 흥했으며 희망과 소망은 찾아보기 힘든 곳이었다. 그녀는 1975년 자기 집 근처에 사는 학생들을 모아 자기 집에서 사설 학교를 시작했다. 그가 모집한 대부분의 학생들은 일반 학교에서 가르칠 수 없는 문제아들로 낙인이 찍혀 학교에서 추방된 아이들이었다.
그런 아이들을 4학년 때는 셰익스피어와 에멀슨을 읽는 아이들로 변화시켰다. 20년 이상 경제적인 곤란으로 학교를 닫아야 할 지경에 처한 적도 많았다. 하지만 말바 콜린스는 자기의 비전을 잃지 않고 불쌍한 아동들의 행복을 위해 계속 일했다. 경제적인 곤란으로 해서 잠 못 이루는 밤도 많았지만 학생들의 눈동자에서 미래의 밝은 세상을 보고 그 어려움을 이겨 나갔다.
말바 콜린스는 돈을 벌 기회도 있었고 유명해질 기회도 있었다. 1980대에는 부시대통령으로부터 문교부 장관자리를 부탁 받았었지만 그녀는 가르치는 것을 사랑했고 자기는 교실에서 가장 보람을 느낀다고 장관자리도 사양했다. 그녀는 이 세상의 다른 어떤 직업보다도 가르치는 것이 생애에서 가장 보람 있고 뜻있는 것이라 믿었으며 아무리 많은 돈도 명예와도 바꿀 수 없는 만족감을 느꼈다. 그녀는 자기가 이 세상에서 가장 부유한 여자라고 느꼈으며 어려운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이 이 세상의 모든 금이나 명예보다도 가치 있다고 생각했다.
이번 주 실습 숙제-다음 한 두주 동안 당신의 하루생활을 자세히 기록하라. 매일 밤 하루를 돌아보며 이메일에 보낸 시간 15분, TV 본 시간 두 시간 등등으로 나열하라. 매분 정확하게 기록할 필요는 없지만 대충 내가 오늘 하루를 어떻게 보냈느냐 하는 것을 돌아보고 기록하라. 한 주 후에 내가 어디다 얼마나 많은 시간을 보냈나 하는 것을 합쳐서 열거하라.
내가 다음 주에는 좀 더 많은 시간을 보내야 할 일에는 더하기표 ‘+’를 내가 훨씬 많은 기간을 할애해야 될 일에는 ‘++’표를 하라. 내가 다음 주에는 시간을 조금 줄여야 된다고 생각되는 곳에는 마이너스 표를 ‘-’ 그리고 내가 시간을 많이 줄여야 되겠다고 생각되는 일에는 ‘- -’ 표를 하라. 그리고 내가 적당량의 시간을 보냈다고 생각되는 곳에는 동등표 ‘=’를 하라.
당신이 현재 하고 있지 않는 일이 당신에게 중요하고 당신을 더 행복하게 할 수 있는 일은 없는가? 한주에 한번 영화를 가는 것이 당신의 행복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가? 당신이 다음주에 4시간 봉사 활동을 하는 것이 뜻있는 일이라 생각 하는가? 다음 주에 세 번 운동을 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이런 변화를 가져오라.
하지만 제한된 환경에서 큰 변화를 가져올 수가 없다면 그것을 최대한 사용할 수는 있는가? 많은 시간을 소모하지 않고도 현재와 미래에 도움이 될 일이 있는가? 예를 들어 한 시간씩 출퇴근하는데 시간이 걸리면 즐거운 일은 아니지만 피할 수 없다면 그 시간에 당신이 오디오 책을 듣든가 좋아하는 음악을 감상해서 출퇴근 시간을 좀 더 의미 있고 즐거운 시간으로 바꿀 수 있다. 혹은 그 시간에 책을 읽을 수도 있다. 이런 것들을 한 가지씩 버릇으로 만들어 가라. 새로운 버릇은 같은 것을 빼먹지 않고 30번 반복할 때 형성된다. 행복한 버릇들이 당신을 행복하게 만들어 간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