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삼성에게 치욕스런 해가 아닐 수 없다. 삼성이 야심차게 내놓은전략 스마트폰 갤럭시 노트7이 잇따른 발화 사고에 휩싸이면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이라는 평판이 무색해진해다. 이같은 일은 비단 삼성에게만해당되는 일이 아니다. 세계 최대 인터넷 기업 구글, 페이스북 등도 일부기술 운영상 결함이 발견되면서 곤혹스런 해를 보내야만 했다. 뉴욕 타임스가 올해 실패를 경험한 기술을 꼽았다.
◇발화 사고 주범 된 리튬 이온 배터리리튬 이온 배터리는 배터리 시장을 수십 년째 지배하고 있는 배터리업계의 강자다. 배터리로 작동되는 전자 기기는 거의 대부분 리튬 이온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보급률이 매우 높다. 특히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리튬 이온 배터리의 사용률이100%라고 해도 좋을 정도다. 그러나올해 리튬 이온 배터리 사용에 의구심을 품게 하는 사고가 잇따라 발생했다. 최고 기술력을 자랑한다는 삼성 갤럭시 노트7의 발화 사고 원인리튬 이온 배터리로 밝혀진 것이 첫번째 실패 사례로 꼽힌다.
올 초 청소년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호버 보드 역시 리튬 이온배터리 원인으로 추정되는 각종 발화 사고에 휘말리면서 순식간에 사라졌다. 삼성 측은 약 250만대에 달하는 제품에 대한 리콜 조치를 시행했고 호버 보드는 각급 학교 휴대 금지 품목에 포함되는 수모를 겪게 됐다. 리튬 이온 배터리가 오랜 기간 배터리 시장의 사랑을 받은 이유는 제조비용이 저렴하고 재생산이 수월하기 때문이다. 올해 리튬 이온 배터리관련 각종 안전사고가 발생하면서 차세대 배터리 개발에 대한 목소리가높아졌다.
◇소셜 미디어 허위 뉴스역사상 가장 시끌벅적한 대통령 선거가 치러진 해다. 선거를 둘러싼 직접적인 논란도 많았지만 논란거리를제공하는 수단으로 전락한 각종 소셜 미디어의 신뢰도에도 금이 간 한해다. 대선전이 한창 진행되던 시기페이스 북, 트위터, 구글 등의 소셜 미디어에 두 후보를 둘러 싼 각종 허위뉴스가 마치 사실인 것처럼 무차별적으로 전파됐다.
가뜩이나 진실 된 정보에 목마른유권자들을 더욱 혼란스럽게 하면서대형 소셜 미디어의 정보 분별력이비판을 피하기 힘들었다. 특히 트위터에는 인종 차별적, 인신 공격적, 폭력적 글이 아무 여과 없이 올라 오면서사회 분열을 더욱 조장했다는 지적을받았다. 대선 이후 인터넷 기업들은허위 뉴스와 혐오적인 글을 막기 위한 공동 대응에 나섰지만 대선 기간보여준 ‘무법천지’ 같았던 소셜 미디어의 적나라한 실체를 인터넷 이용자들 아직 생생히 기억하고 있다.
◇갈 길 먼 가상 도우미현실과 가상의 구분이 점차 모호해 지고 있다. 그 중심에는 인공 지능기술과 결합한‘ 가상 도우미’ (VirtualAssistant) 제품이 있다. 구글의 ‘홈’(Home), 아마존의 ‘알렉사’ (Alexa),애플의‘ 시리’ (Siri) 등이 대표적인 가상 도우미 제품과 프로그램이다. 인공 지능과 가상 도우미 기술에 대한기대감은 매우 높아 졌지만 실제 수행 능력은 아직 기대에 못 미친다는평가다. 시중에 나온 가상 도우미를대상으로 철저한 검증 테스트를 실시한 결과 기본적인 임무도 수행하지못하는 실망스런 결과가 나왔다. 알렉사의 경우 수퍼보울 경기에서 공연한 연예인을 묻는 질문에 대답하지못했고 구글 가상 도우미는 식당 저녁 식사 예약이나 음식 배달 주문 등임무 수행에 실패했다. 시리의 경우잘못된 지도 정보를 제시하는 등의오류를 범했다.
[뉴욕 타임스 특약]
<
준 최 객원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